21개 기업과 개인 13명 제재 명단에 올려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러시아-우크라이나 평화 협정이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더욱 전 방위적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미국 재무부가 러시아 우주 해양 전자 분야 첨단 기술 기업들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했다. 특히 러시아 최대 반도체 제조업체 미크론도 포함되었다.

31일(현지시간) CNBC는 재무부는 이날 주요 러시아 기술 기업과 제재를 회피하는 네트워크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제재를 발표했다고 전했다. 

재무부는 이번 제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활용될 가능성이 있는 첨단 소프트웨어· 통신· 위성· 전자 보유 기술 기업 및 이들 기업의 지원에 개입한 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는 방위산업 관련 기술과 재원 접근을 차단하기 위한 바이든 행정부의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러시아 최대 반도체 생산업체 미크론 등 러시아 군대에 기술을 제공하는 4개의 기술 기업 등 21개 기업과 개인 13명이 제재 대상에 올랐다. 

옐런 장관은 "우리는 이러한 무의미한 선택된 전쟁이 끝날 때까지 모든 부문에서 제재로 푸틴의 ‘전쟁 기계(워 머신)’를 계속 겨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백악관은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조치가 이어질 것으로 예고했다.

이와 관련 케이트 베딩필드 백악관 공보국장은 조만간 러시아 방위산업과 우주항공, 해운 분야에 관한 제재를 상무부가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영역에 관련된 러시아와 벨라루스 개인·기관과 기업 등 120 곳이 제재 명단에 추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성호 기자 kimsh@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