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만기 국채이자 1450억원 지급 관건
국제신용평가사, 디폴트 직전단계 지정
디폴트 경우에도 금융위기 가능성 희박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가 3주째 이어지는 가운데 러시아의 디폴트(채무불이행)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월가가 전이 위험 가능성을 분석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러시아의 디폴트 가능성은 오는 16일 만기가 돌아오는 1억1700만 달러(약 1450억 원)의 국채 이자 지급문제로 첫 고비를 맞게 된다. 이날 이자 지급이 미 이행 되면  30일의 유예 기간을 거쳐 국가부도가 선언될 수도 있다.

러시아의 채권 거래는 현재 서방의 제재 이후 대부분 중단된 상태다.

한편 국제 금융시장에선 러시아의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과 서방의 금융제재에 맞서 러시아가 최악의 카드인 채무상환 불이행(디폴트)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14일(현지시간) 미국 CNBC에 따르면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구(IMF) 총재는 미 CBS 방송 인터뷰에서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제재로 올해 러시아가 심각한 침체에 직면할 것이라며 러시아의 디폴트 가능성에 대해 "불가능한 사건은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게오르기에바는 러시아가 디폴트가 날 경우 금융위기로 전이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평가했다.

피치, 무디스등 국제신용평가사들은 러시아의 장기신용등급을 'C'등급으로 강등했다. 이 기관들의 신용등급 체계에서 'C'는 디폴트 직전 단계를 의미한다.하지만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디폴트가 발생하더라도 1998년 모라토리엄(대외채무 지불 유예) 사태가 재현될 가능성은 적다고 예측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