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경제위기로 인해 94년 이후 최대 규모 반정부 시위
입국 시 10kg 이내 무관세 조치...올해 말까지 시행

11일(현지시간) 쿠바 수도 아바나에서 반정부 시위가 열리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11일(현지시간) 쿠바 수도 아바나에서 반정부 시위가 열리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쿠바에서는 지난 11일 수도 아바나 등 전역에서 1994년 이후 최대 규모의 반정부 시위가 발생했다.

식량과 의약품 부족, 잦은 정전 등 경제난에 지친 시민들의 항거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쿠바 해외에서 입국한 방문객에 대해 일시적인 관세 면제 조치를 단행했다.

이와 관련 마레로 쿠바 총리는 14일(현지시간) TV 연설을 통해 쿠바에 해외에서 입국하는 여행객에게 식품·위생용품·의약품의 반입을 한시적으로 허용하며 쿠바 세관에 수입 관세를 면제한다고 밝혔다.

이 조치에 따라 쿠바는 일부 입국 금지 약품을 제외한 10㎏ 이내의 의약품을 비상업적 목적으로 반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번 조치는 7월 19일부터 발효돼 12월 31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마레로 총리는 "현재 국가 외화난으로 쿠바 전역에서 약물 공급 부족이 발생하고 있다"며 "항고혈압제·항생제·진통제·비타민·구강제 등의 공급 영향이 가장 크다"고 말했다.

쿠바의 국가 기본 약품 619종 가운데 365종은 원재료를 다른 국가서 수입해 국내에서 생산하며 나머지 254종은 100%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현재 쿠바의 약품 부족 현상은 자국의 외화 부족 요인과 함께 쿠바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에서 더 강화된 경제 제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최근 몇십 년 사이 가장 극심한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영향으로 많은 제품의 구매 원가가 30~50%가량 증가했고, 미국의 제재 조치로 공급 업체들이 정상적인 출하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또한 이를 위해 마레로 총리는 쿠바가 국가 전력 시스템 안정화 조치와 함께 현재 일부 원자재를 확보했으며 약품 생산량을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전히 공산당 일당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도 14일(현지시간) TV를 통해 금번 시위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이 정부에 일부 책임이 있다고 인정했다고 AP 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디아스카넬 대통령의 발언에 앞서 마레로 총리의 외국 방문 후 식품과 의약품, 생필품 등의 반입 시 관세를 완화해주는 조치를 발표했지만, 대규모 시위를 막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장신신 기자 kiraz0123@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