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신 접종률 증가 · 안전성 상호 인정...전제조건
· "차별적인 조치"...인도 보건부 장관 반발

디디에 렝데르 유럽연합(EU) 법무 담당 집행위원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EU 본부에서 열린 코로나19 디지털 백신 여권 관련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디디에 렝데르 유럽연합(EU) 법무 담당 집행위원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EU 본부에서 열린 코로나19 디지털 백신 여권 관련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제한된 국내외 이동을 보장하기 위해 백신 여권이 도입이 현재 전 세계의 핫이슈가 되었다. 글로벌 경제 회복을 위해 신속한 백신 접종에 이어 백신여권이 실제 통용되기까지는 아직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하지만 백신여권 통용을 위한 국제적인 표준화 작업과 접종 백신의 안전성 인증은 문제로 남아 있다.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러시아 스푸트니크Ⅴ, 중국 시노팜과 시노벡에 대해선 일부 서방 국가에서는 안전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른바 미국과 유럽연합(EU)의 '백신 쇄국정책'이 장애요소가 될 전망이다.

현재 백신여권을 도입한 국가는 이스라엘과 덴마크, 중국, 미국 뉴욕주 등이지만 국가 간 입출국 시 인정되는 백신여권은 아예 없는 상태다.

지난 3월 이스라엘과 중국이 각각 스마트폰 앱로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하는 디지털 인증서를 도입했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백신여권 이라기보다는 자국민의 통행을 돕는 '통행 허가증'에 가깝다.
 
EU는 지난해 11월부터 구체적인 백신여권 표준화 작업을 마치고 오는 7월 1일 27개 EU 소속 국가에서 모두 사용할 예정이다. 미국은 다른 국가 통행을 위한 백신여권을 발급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 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인도에서 1회 이상 접종률은 13.1%, 2회 이상은 3.3%로 국제평균 접종률(약 12% 수준)을 훨씬 못 미치는 수치다.

이런 가운데 하르시 바르단 인도 보건·가족복지부 장관은 5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보건장관 회의에서 "백신여권은 개발도상국에 불리하다"며, 백신 접종 선도국들이 추진 중인 백신여권에 대해 "매우 차별적인 조치"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편, 필리핀 보건부는 6일 여행자가 해외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는지 검증할 수 있는 앱(APP) 개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Maria Rosario Vergeire 보건부 차관은 "검증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이 있지만, 다른 나라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의 예방 접종 상태를 확인하는 시스템을 개선하면 된다.”라고 언급했다.

미국, 유럽연합(EU), 이스라엘 등 접종 선진국들이 백신여권을 도입 예정이거나 추진 중인 것을 겨냥한 준비작업의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장신신 기자 kiraz0123@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