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구의역 김군 사고와 관련해 지난 2016년 "사실 아무것도 아닌데 걔(구의역 김군)만 조금만 신경 썼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는데 이만큼 된 것이지 않나. 이게 시정 전체를 다 흔드는 것"이라고 말해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국민의힘은 고인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16년 6월30일 개최된 건설안전사업본부 부장 회의에서 변 후보자가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6월30일 건설안전사업본부 부장회의 회의록.(자료=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 [사진=뉴시스]
지난 2016년 6월30일 건설안전사업본부 부장회의 회의록.(자료=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 [사진=뉴시스]

 

구의역 사고는 지난 2016년 5월 비정규직 직원이었던 김군이 스크린도어 오작동 신고를 받고, 홀로 점검에 나갔다가 승강장에 진입하던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어 숨진 사고를 말한다.

검찰은 수사를 거쳐 업무 전반을 총괄하는 회사의 대표가 인력 운영 상태를 관리·감독하지 않는 등 주의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며 그와 정비용역업체 관계자 등을 재판에 넘겼다.

김 의원은 "이는 총체적인 시스템 부실이 초래한 인재 참사를 두고 업체 직원이 실수로 사망한 것으로 치부하는 등 희생자를 모욕하는 발언을 한 것"이라며 "변 후보자는 2012년 대선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했던 대표적인 '친문 인사'로 꼽힌다. 이 같은 변창흠 후보자의 SH사장 시절의 행보와 구의역 김군 관련 시각은 문재인 정부가 표방했던 국정철학과 궤를 달리할 뿐 아니라 국민의 정서에도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일부 누리꾼들은 "사람을 잘못쓰는게 아니라 본인과 코드가 맞는 사람들만 고르다 보니 이런 일이 생기는 것 아니냐"며 "이 정부엔 유독 국민정서와 동떨어진 장관들이 많다"고 비판했다. 

한편 변 후보자는 과거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재직 시절 SH 부채를 감축하는데 큰 기여를 한 마케팅 전문 계약직 직원들의 무기계약직 전환을 취소하고 자신의 지인을 채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 사건으로 인해 당시 SH는 송사에 휘말렸고 결국 패소했다.

김 의원은 근로자 지위확인 청구(소송) 판결문을 인용해 "변 후보자의 비정규직 직원에 대한 차별적 처우 및 인식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은 물론 공정과 정의의 기준에도 부합치 않는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