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회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23일 더불어민주당이 변 후보자 엄호에 나섰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오전 브리핑에서 "변 후보자는 산업안전에 대한 과거의 잘못된 언행에 관해 다시 한번 진정성 있게 사과하고, 장관 후보자로서 산업안전에 대한 면밀한 대책과 의지에 대해 소상하게 밝혀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청문회가 열리는 국회 상임위를 향해 "국토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온 국민의 관심사인 주거 문제와 지역균형발전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적임자인지를 검증하는데 주력하는 '정책청문회'가 돼야 한다"며 "확인되지도 않는 불분명한 사실로 근거 없는 인신공격은 자제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관련 발언이 이어졌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과거 언행에 다소 논란이 있지만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집값을 잡을 부동산 전문가"라며 "급한 불을 끄러 온 소방수의 발목을 잡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염태영 최고위원은 한발 더 나아가 인사청문회 제도 자체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사청문회가 실시되면 묻지마 의혹 제기와 무분별한 신상털기, 상식적 검증보다 비상식적 흠집내기와 망신주기가 이어졌다"며 "야당은 검증이 아닌 후보자 낙마가 지상과제인 양 업무 수행과 무관한 것까지 파헤치며 스토커식 청문회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영표,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도덕성과 역량을 분리해 도덕성은 비공개하거나 예비심사제를 두는 등 인사청문회 제도를 개선하는 법을 발의했다"며 "국민의힘이 천년만년 야당만 하겠다는 생각이 아니라면 대승적으로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달 16일 박병석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는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 정책 검증은 공개'하는 방식의 인사청문회 제도 개편을 위해 여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