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내년도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의장국 자격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초청했다고 10일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의 성공을 위해 적극 협력할 의사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과 존슨 총리는 이날 오후 5시30분부터 30분 간 영국 측 요청으로 진행된 한·영 정상통화에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대화를 나눴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올해 G7 정상회의에 참석할 뜻을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3일 치러진 미국 대선에서 연임에 실패하면서 올해 G7 정상회의 성사가 불투명해지자 다음을 기약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존슨 총리와의 이날 정상 통화에서 "영국의 내년 G7 의장국 수임을 환영한다"면서 "G7 정상회의 초청에 감사드리며, 성공적인 G7 정상회의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영국과 협력하고 기여할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코로나 때문에 연기한 2차 P4G 정상회의를 ASEM 정상회의와 연계해 내년 5월 말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라며 "조만간 공식 초청 서한을 보내드릴 예정인데, 총리 참석해 주면 더욱 뜻깊은 회의가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올해 개최 예정이었던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의 구체적인 계획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1년 5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한국 개최 사실 또한 대통령 차원의 첫 공식 언급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내년도 유엔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 의장국인 영국이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고 있음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나는 '2050 탄소중립 선언'을 했는데,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며 "(한영) 두 나라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에 존슨 총리는 "문 대통령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것에 축하드린다"면서 "매우 흥미롭고 멋진 행보를 보이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두 정상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상황이 다시 악화되는 데 대해 우려 입장을 공유하고, 향후  ▲백신·치료제 개발 ▲보건 거버넌스 강화 등 코로나 종식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두 정상은 또 브렉시트(영국의 유렵연합(EU) 탈퇴) 이후에도 지난해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되고, 포괄적 협력 방안을 담은 '한·영 공동성명'이 채택된 것을 높게 평가한다는 인식도 공유했다. 향후 무역·안보·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필요성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두 정상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인공지능(AI), 5G 등 디지털 기술이 중요할 것이라는 전망에 공감했다. 나아가 두 나라가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이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앞으로도 계속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존슨 총리는 "영국은 한국 정부에 완전한 지원과 협력을 약속한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2년 전 평양 방문 직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조건부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을 언급했다가 거절 당한 바 있다. P5 국가 중 첫 공략국인 프랑스에서부터 국제사회의 인식의 벽을 넘지 못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