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삼성전자는 자사 간부가 국회 출입기자증을 이용해 의원회관을 출입한 것과 관련해 "명백히 잘못된 일"이라며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8일 "삼성전자 임원이 기자 출입증을 이용해 국회를 출입하여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국회가 정하고 있는 절차를 지키지 않은 것은 명백히 잘못된 일"이라고 밝혔다.

해당 삼성전자 임원은 이날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고, 회사는 이를 즉각 수리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며 "국회 및 관계자 여러분들께 거듭 머리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삼성전자 부사장 (국정감사) 증인 신청 후 삼성전자 관계자들이 의원실에 많이 찾아왔다"며 "추석연휴에도 국회에 출입해 출입 경위를 알아보니 한 언론사의 기자 출입증을 가지고 들어왔다"고 말했다. 

이에 삼성전자와 국회를 둘러싸고 “취재와는 별개의 목적을 갖고 국회 출입기자증과 관련된 제도를 악용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당 간부는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당직자 출신으로 대관 업무를 맡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1급 국가보안시설인 국회가 삼성에 의해 유린된 것에 참담하다"고 비판했다. 

또 심 대표는 당 임원이 등록된 언론사 주소지가 일반 음식점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유령 언론사를 만들어 국회 보안망을 뚫고 로비를 한 것이 삼성에서 조직적으로 기획한 일인지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도 말했다.

한편 국회 측은 삼성전자 임원의 출입기자증 발급과 관련해 “(삼성전자 임원이) 본인 바이라인을 달고 주기적으로 기사를 썼다”며 “장기출입증 갱신을 위한 형식적 요건에는 하자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국회는 해당 언론사의 설립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서울시와 문화체육관광부에 협조 요청을 보내 조사에 착수했다. 추가적인 사실관계 등을 거쳐 필요한 경우에 국회 사무총장 판단으로 법적인 조치에 대한 절차도 고려하고 있다.

◆ 다음은 삼성전자 공식 사과문 전문 ◆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삼성전자 임원이 
부적절한 방법으로 
국회를 출입한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해당 임원은 오늘 
물의를 빚은데 대해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회사는 이를 즉각 수리했습니다.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하겠습니다. 

국회 및 관계자 여러분들께 
거듭 머리숙여 사과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