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 청사에서 북한 담화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 청사에서 북한 담화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북한이 지난 2018년 개성에 설치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를 시사한 가운데 오늘 우리측과 이어오던 정례 통화에 응하지 않았다. 

8일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연락사무소는 예정대로 북한과 통화 연결을 시도하였으나 현재 북측이 받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일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면서 개성 연락사무소 폐쇄를 언급하고 통일전선부가 실무 검토에 착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음날인 5일에도 북한 통일전선부는 대변인 명의 담화로 "첫 순서로 할 일도 없이 개성공업지구에 틀고 앉아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부터 결단코 철폐할 것"이라며 전날 언급한 '경고'를 구체화했다.

지난 1월 말 남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연락사무소 운영을 잠정 중단한 적은 있으나 연락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오전·오후에 정례적으로 통화를 이어왔다.

이에 여 대변인은 "지금까지 북측이 통화 연결 시도에 대해 전화를 받지 않은 적은 없다"며 "오늘 오후에도 예정대로 통화를 시도할 예정이다. 정부는 상황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여 대변인은 탈북민단체·선교단체 등의 대북전단 날리기, 쌀 보내기 행사와 관련해서는 "판문점 선언에 위배되는 것으로 중단돼야 한다. 또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에 현행법 테두리 내에서 최대한 자제를 해당 단체에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가동중단'이란 공식적 평가를 내놓지 않으며 상황을 신중히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지만, 북측이 지난주 연달아 연락사무소를 철폐하겠다고 밝히며 구제척 조치를 시사했다는 점을 미루어보았을 때 가동 중단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