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의원실에 출근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의원실에 출근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21대 국회 개원 이틀 만인 1일 윤미향 의원이 국회에 첫 '출근'을 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윤 의원의 기자회견 이후 여론 흐름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그동안 윤 의원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사실확인이 우선'이라는 기조를 유지해오며 지난달 29일 있었던 그의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 여론이 반전되기를 기대했다.

그러나 11일만에 공식석상에 나타난 윤 의원이 의혹 전반을 부인한 기자회견을 놓고 부정적 여론 해소에 미흡하다는 지적은 계속 됐다. 또한 주말새 자녀가 '김복동 장학금'으로 대학교 학비를 냈다는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면서 민주당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분위기다.

1일 윤 의원은 이날 오전 9시께 자신의 의원실인 의원회관 530호로 출근했다. 지난달 30일 21대 국회 임기가 시작된지 이틀 만에 국회의원 신분으로 첫 출근한 것이다.

윤 의원은 검은 정장 차림으로 마스크를 낀 채 목에 긴 스카프를 두르고 백팩을 매고 있었다. 다만 출근 후에는 줄곧 의원실에만 머무르고 있다. 의원실 방문도 굳게 잠그고 창문 블라인드도 내려 언론과의 접촉을 삼가고 있다.

윤 의원이 직접 해명에 나섰고 검찰 수사도 진행되고 있는 만큼 민주당은 그 결과를 지켜본 뒤 당내 입장을 정리한다는 입장이다.

지도부는 이날 오전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대부분 윤 의원 관련 논란에 침묵을 고수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윤 의원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거기까지만 하자"(윤호중 사무총장), "전혀 얘기가 없었다. 그만 좀 관심 가지라"(박광온 최고위원) 등 말을 아끼는 모양새다.

이해찬 대표도 최고위 모두발언에서 "최근 여러가지 언론보도를 보면서 여러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해 윤 의원 사태와 관련해 언론에 문제제기를 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에 대한 우려 표명인지는 말하지 않았다.

이처럼 민주당이 윤 의원의 기자회견 후에도 '선(先) 사실확인 후(後) 입장정리'라는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그가 사퇴 대신 정면돌파를 선택함에 따라 결국 사태의 향배는 검찰 손으로 넘어가게 됐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