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양이원영 의원,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등 참석자들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날 전시 뚜벅뚜벅'에서 매듭풀기 오픈식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양이원영 의원,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등 참석자들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날 전시 뚜벅뚜벅'에서 매듭풀기 오픈식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동료 여성 의원들과 함께 ‘뚜벅뚜벅’이란 이름의 전시회를 지난 10일 열었다.

윤 의원은 전시회 개막행사에 참석해 “할머니들의 목소리가 정책과 제도로 이어지도록 국회에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전시회 응원 메시지로 ‘주저앉지 않고 뚜벅뚜벅 가겠습니다. 함께 평화 그날까지’라고 적었다.

윤 의원은 “1991년 8월14일 할머니들이 여러 말씀을 했지만, 아직도 내 심장에 가시 같이 남은 말이 있다”면서 “‘한국 여성들 정신 차리시오. 정신 차리지 않으면 또 당합니다’라는 메시지가 기억난다”고 지난날을 돌아봤다.

윤 의원은 이어 “2020년, 광복 뒤 까마득한 시간이 지났는데 (할머니들이) 이곳까지 와서 ‘내 목소리에 귀 기울여달라’고 말했다”면서 “또 살아남은 우리들이 할 말은 ‘내가 바로 피해자’라는 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해자 (일본) 정부에게도 ‘내가 피해자’라고 말해야 한다”고도 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일본에 활동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관련 시민단체에 대해서는 “일본에서도 힘을 내시라”면서 “아무리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아무리 넘어야 할 벽이 높더라도, 우리 앞에 험한 길들이, 수많은 아리랑 고개가 있더라도 그 고개를 잘 넘어서 해방의 세상을 맞이했으면 좋겠다”고 응원했다.

정춘숙 국회 여성가족위원장(민주당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보편적인 인권의 문제까지 성장한 것에 대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감사하다”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역사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이원영 의원은 “나라는 해방됐지만 과연 친일청산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라고 물은 뒤 “왜 피해자가 움츠러들어야 하나. 더 당당하고 밝게 가해자에게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고 했다.

‘세계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최초로 증언한 1991년 8월 14일을 기억하자는 의도로 지난 2012년 제11차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지정했다. 이후 지난 2017년 국회에서 이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해 오늘에 이르렀다

오는 14일까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전시회는 윤 의원과 민주당 소속 김상희 국회부의장, 정춘숙 여성가족위원장, 남인순 인재근 양이원영 이수진(비례대표) 의원,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