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서울 서초구 국제전자센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별관에서 열린 '제2차 생활방역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서울 서초구 국제전자센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별관에서 열린 '제2차 생활방역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5월3일까지 유지하는 내용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의 최대 잠복기인 14일을 고려한 조치로 분석된다.

17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11시 정례브리핑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감염예방 활동을 함께 하는 지속 가능한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며 "여러 전문가, 지자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6일 개최된 제2차 생활방역위원회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5월3일까지 유지한다는 내용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부문은 운영 중단을 유지하되 민간부문의 경우 행정명령 등 강제성을 갖는 조치는 해제하는 내용이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달 21일부터 전 국민의 외출 자제와 종교·체육·유흥시설 등의 운영을 제한하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해온 바 있다.

그러나 4월5일까지 실시하려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는 국내 방역 상황이 안정적이지 않다는 판단 하에 4월19일로 한 차례 연장됐다.

정부는 지난 4월 4일 추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발표하면서 신규 확진환자 50명 이내, 전체 환자 중 감염경로 미파악자의 비율 5% 이내라는 구체적인 목표치를 제시하기도 했다.

일단 현재까지 정부가 제시했던 목표들은 이미 달성한 상태다. 신규 확진환자는 지난 9일 39명을 시작해 17일까지 9일 연속 50명 이하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 16일 기준 최근 2주간 발생한 신규 확진환자 637명 중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았거나 조사 중인 확진환자는 21명으로 3.3%라는 기록이 나오면서 목표치를 달성했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조건들이 충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이 논의되는 이유는 최근 들어 발생한 두 차례의 '빅 이벤트' 가 있었기 때문으로 예상된다.

지난 12일에는 부활절, 지난 15일에는 21대 총선이 있었는데 이 때 다수의 사람들이 밀집하며 접촉이 발생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의 잠복기는 14일, 약 2주간으로 보고 있어서 15일 선거 과정에서 누군가로부터 감염이 됐다면 15일로부터 14일이 지난 29일이 돼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와관련 윤 방역총괄반장도 "지난 주말 부활절과 수요일 총선 등 대규모 행사를 치른 이후에 한동안은 다시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며 "1~2주간은 충분하게 경각심을 가지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5월3일을 언급한 것은 최대 6일간 이어지는 황금연휴 기간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4월30일부터 5월5일까지 부처님 오신날,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등이 몰려있다. 연휴 기간 다수가 밀집한 곳에 혹시 모를 '조용한 전파자'가 포함돼 있을 경우 확진자가 다시 증가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정부는 설령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는 완화하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