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현대중공업>

[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스마트쉽은 침체된 조선 시장을 극복할 4차 산업혁명의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외에서 스마트쉽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의 스마트쉽 개발 현황을 짚어봤다. 

국내 조산업체들 역시 스마트쉽에 대한 기술 확보에 나서고 있지만 해외와 비교해 정부와 기업간의 통합적인 방향 추진이 늦었다는 지적이다.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전환되기도 전에 조선 불황이 터진것도 아쉬운 대목이다. 

그간 조선산업의 구조조정에 정책을 집중해 온 산업통상부와 금융위원회 등 정부도 앞으로 신설될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조선산업의 부가가치 창출 확보를 위해 스마트쉽 관련 제도 정비와 지원을 이어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 국내 기업 스마트쉽 기술 개발 현황

현대중공업은 2009년부터 스마트쉽의 핵심 기능을 탑재한 선박의 인도 실적을 갖고 있으며 최근 커넥티드-쉽(connected- ship)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Fraunhofer와의 협업을 통하여 자율운항 시스템과 충돌회피 ANS(Autonomous Navigation System), 상태 및 해상 환경 모니터링 SCC(Shore Control Center) 등을 개발했다. 

삼성중공업은 무인화선박을 개발하고 있다. 2011년에 선박의 운항 상태를 육상에서 감시하는 VPS(선박 포털 서비스)을 개발하였으며, 선박 통합 에너지효율관리 시스템, 트림/항로/속도 최적화 기능을 적용했다.

또한 인도 선박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하자 발생 전/후 관리 시스템으로 신속하게 진단하고 서비스 제공을 위해 유지보수 시스템 등을 적용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2011년 세계 최초로 스마트십을 개발하였고 2012년부터 기관 상태 모니터링 기술을 개발하여 현재 280여척에 적용하였으며, 경제운항, 안전운항, 효율운영 관점의 스마트쉽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향후에는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육상 솔루션(선단 솔루션, O&M 등)으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핵심 기능과 실증 기술이 필요한 상황이다.

▲ 해외보다 한참 늦은 스마트쉽 정책

우리나라는 중국, 일본, EU보다 3-4년 뒤늦게 스마트쉽에 대한 지원정책을 시작했다. 

정부는 해양플랜트로 인한 대규모손실과 수주 급감에 직면한 대형조선산업에 대한 지원이 진행되고 있다.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이 2016년 10월 수립되어 기술적으로는 스마트쉽과 친환경 선박, LNG 관련 선박을 중심으로 지원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0년까지 2,400억 원을 투자하여 자율운항시스템 등 스마트쉽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스마트 조선소를 중소 조선사(75개)의 40%인 30개 이상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e-Navigation 프로젝트(SMART-Navigation)는 IMO e-Navigation 서비스와 우리나라 해상 교통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을 개발하고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R&D 사업으로 스마트쉽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가 마련되고 있다.

스마트쉽 추진 계획과 당위성은 성숙해졌지만 개발 목표, 개발 전략, 개발 항목이 정리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