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슨 전 호주 총리, 대만서 열린 포럼에서 우크라지원 곧 중국 염두한 결정이라 밝혀
임기 기간 우크라에 군사 지원 결정한 모리슨 정부… “분명히 해야 할 일 해”
중국의 대만 영유권 주장, 주변 지역 전체의 대한 위협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스콧 모리슨 호주 전 총리는 재임 기간 동안 추진했던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장 지원이 서방의 우려를 감안한 결정이며 중국 정부의 대한 대응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말하였다고 11일(현지시간) U.S. 뉴스가 보도하였다.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호주 총리를 역임한 모리슨 전 총리는 2020년 중국 정부에 코로나 바이러스의 기원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를 요구하는 등 중국과 국제 정치적 갈등을 빚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호주 정부의 반 중국적 태도에 대응하여 중국은 와인과 보리를 포함한 호주산 상품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고, 호주산 쇠고기와 석탄, 포도의 쉽을 제한하였다. 

모리슨 전 총리는 대만 타에페이에서 열린 한 포럼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에 주요 방어 무기 체계를 지원하기로 한 자신의 결정은 군사적 지원 이상으로 보다 광범위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불법 침공 이후 호주가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군사적 지원을 위하여 주요 무기 공급을 신속하게 하기로 정부가 결정을 내렸을 때, 그 결정은 결국 중국 정부를 러시아와 동일하게 염두에 두고 내린 결정입니다.”라고 일축하였다. 

그는 더 나아가 “우리는 우크라이나가 필요할 때 그들을 지지하고 해당 지역의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하여 분명히 해야 할 일을 하였습니다.”라고 말하며 “특히 중국의 침략행위를 묵인한 점을 감안할 대 권위주의의 침략에 저항하기 위한 세계적인 서방의 결의와 우리의 합의를 보여주기 위해 우크라이나 지원을 결정하였습니다.”라고 설명하였다.

중국은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 이후 어떠한 논평도 내놓고 있지 않고 있다. 

모리슨 전 총리는 중국의 대만 영유권 주장과 관련해 중국의 주장이 남중국해와 같은 다른 지정학적 구역의 대한 영유권 분쟁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주변 지역의 대한 전체적인 위협이라고 비난하였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