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 노동력 부족 문제를 완화
비효율적인 관료기구를 단순화할 수있어
독일 기업의 9%만이 AI 기술을 사용
64%는 이를 고려하지 않고 있어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5일 영국 더타임스 홈페이지에 따르면 독일 장관은 2035년까지 모든 독일인이 인공지능과 함께 일해야 한다고 밝혔다.

독일 정부의 한 고위 장관은 다음 10년 중반이면 독일의 모든 작업이 인공지능(AI)과 협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노동장관과 가까운 동맹국인 후베투스 헤일은 AI 기술이 독일의 오랜 숙련 노동력 부족 문제를 완화할 뿐만 아니라 번거롭고 종종 비효율적인 관료기구를 단순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독일은 AI 발전에 대해 불분명한 태도를 보였다.정부 장관들은 연설에서 AI의 잠재력을 극찬했지만 독일은 AI로 인한 엄격한 규제와 일자리 유출, 기업 수용 지연 등을 우려했다.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독일 기업은 AI를 기회로 여기지만 10분의 1 미만만이 AI 기술을 채택하고 4분의 1만이 실제로 AI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하지만 헤이얼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그는 AI가 일자리를 없애는 대신 일의 성격을 바꿀 것이라고 봤다.그는 베를린에서 청중들에게 "우리는 AI를 독일의 거리 곳곳으로 데려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우리는 AI 기술 사용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를 쌓고 싶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자신의 부처가 AI '지평선 스캔' 도구를 이용해 2억 개의 텍스트를 스캔해 미래 노동시장의 가능한 트렌드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AI가 연방 고용기관이 실업자와 빈자리를 자동으로 매칭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보고서는 독일 대학이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과학자와 현대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몇 가지 가장 중요한 개념을 배출했지만 결국 다른 곳에서 번창하고 있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표했다.

독일의 이 분야 선두주자 몇 명은 이미 미국으로 이주했다.

그들은 독일이 이 분야에서 열의가 부족하다고 낙담하거나 실리콘 밸리의 인재와 부유하고 모험을 더 좋아하는 투자자들에게 끌려가고 있는 추세이다.

ChatGPT와 다른 첨단 생성식 AI 시스템을 지원하는 '대형 언어모델'의 기초작업은 대부분 독일에서 이뤄졌지만 결국 미국에서 현실이 됐다.

일반적인 불만에는 데이터에 대한 독일의 제한 조치와 고도로 보수적인 공공 부문 기관이 여전히 주로 물리적 문서에 의존하여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발생 초기 몇 달 동안 많은 기관이 팩스를 유지했으며 일부 지역 공중 보건 기관은 종이와 펜으로 바이러스 추적 계획을 실행하고 있다.

올해 독일 정보기술(IT)·통신·뉴미디어협회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독일 기업의 9%만이 AI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64%는 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독일 경제부의 이전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은 AI 시스템 개발 비용과 작업량, 전문 인력 부족 및 관련된 법적 위험으로 인해 기술 사용을 가장 자주 포기하는 경향이 짙다.

조사 대상 기업 중 37%는 독일의 데이터 보호 규제에 문제가 있다고 답했으며 34%는 유용한 데이터 소스를 찾기 어렵다고 말했다.

독일 정부는 일련의 조치를 발표함으로써 이를 바로잡으려 하고 있다.

지난 4월 정부는 초고속 프로세서 통제권을 놓고 다투는 독일의 미국·중국에 대한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30억 유로(한화 약 4조 2804억 원)를 들여 양자컴퓨터를 짓겠다고 약속했다.

초고속 프로세서는 차세대 AI 기술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