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진 제한된 금융사
복잡하던 베트남 현금 결제 방식, 사용하기 편리해지나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지난 8월 8일, 애플은 베트남의 고객들이 아이폰, 애플 워치, 아이패드, 맥에서 애플 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베트남 시장 이용자들은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해 애플 기기의 어플리케이션(월렛)에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추가할 수 있게되었다.

이 결제 방식은 애플이 기존 은행카드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다.

이 회사는 이번 출시로 애플 고객들이 많은 크고 작은 소매점에서의 거래를 포함한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앱 창고와 웹에서 지불할 수 있는 쉽고 안전하며 사적인 방법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따라서, 수천 개의 업체들이 광범위한 신용 및 직불 네트워크에서 베트남의 가장 권위 있는 몇몇 은행들로부터 지원받아 애플 페이를 받아들일 것이다.

“비대면 결제는 점차 베트남 고객의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애플페이를 베트남에 도입하고 고객에게 애플 기기에서 쉽고 안전하며 개인이 지불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게 되어 기쁩니다”라고 애플의 부사장인 제니퍼 베일리가 말했다.

애플의 대표적 주장과 보안, 프라이버시가 애플페이의 핵심 가치다. 고객은 애플페이가 가져오는 업계 대표 보안 역량으로 개인정보 보호, 거래 데이터는 물론 신용카드, 직불카드 정보 등의 모든 혜택을 받게 된다.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추가할 때 실물카드 번호는 애플 기기나 애플 서버 모두에 저장되지 않는다. 대신, 하나 장치 계정 번호 유일한 키를 클라이언트의 장치의 보안 요소에 안전하게 할당, 암호화 및 저장하고, 각 트랜잭션은 일회용 동적 보안 코드를 통해 승인된다.

“애플은 고객과 관련된 거래 정보를 보관하지 않습니다. 거래는 고객, 판매자 또는 개발자, 은행 또는 카드 발급 장치 사이에서만 이루어질 것입니다.”

아이폰이 분실되거나 도난당할 경우 고객은 아이폰 파인드 기능을 활용해 해당 기기에서 결제를 신속하게 찾아내거나 잠금하거나 일시 정지할 수 있다.

시행 초기 애플페이는 MB뱅크, 테크콤뱅크, ACB, 비엣콤뱅크, VP뱅크, 사콤뱅크 등 여러 은행과만 연계됐다.

현재 애플페이는 전 세계 1만여개 은행 파트너와 협업하면서 70여개 국가와 지역에 존재해왔다.

안민지 베트남 기자 anmin@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