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은 무역의 허브가 되는 중
관광도시를 넘어 경제도시로
베트남 경제의 전환점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다낭항(주)(CDN-HNX층)이 2023년 초 2분기의 재무제표를 공개했다. 

제무제표에 따르면 2023년 2분기 회사의 순수익은 3066억 VND에 달했다. 세전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881억 VND에 달했으며,  세후 수익은 711억9000만 VND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6.9% 증가했다. 

2023년 상반기 기준 CDN의 순이익은 584억VND, 세전수익은 1713억VND, 세후수익은 376억300만VND에 이른다. 

이에 앞서 CDN은 2023년 3월 31일 연례 주주총회에서 총 연간 수익목표인 1250억 VND을 설정하여 세전 이익은 340억VND에 이른다. 올해 첫 6개월 만에 끝나자 회사는 연간 수익계획의 50.3%를 달성했다. 

2023년 6월 말까지 다낭 항구의 총 자산은 2023년 초에 비해 1470억 VND 증가한 2조 2060억 VND에 달했다.  그 중 단기 자산은 1조 1600억 동에 달했고 장기 자산은 1조 1900억 동에 달했다. 

부채는 6,530억 VND으로 기록되었으며, 그 중 단기 부채는 3,750억 VND, 장기 부채는 2,770억 VND으로 TP개발투자펀드 소속에 속하는 가장 큰 장기 대출에서 발생했다.

지난 2023년 6월 30일 까지, 연간 4.3~5%의 금리를 가진 시중은행에서 발송된 94억VND 상당의 CDN 1~3월부터 동등예금은 제한예금이었다. 동시에 기한까지 보유하는 금융투자는 392억VND 가치 상당의 6월 30일 기준 4개월에서 12개월 사이의 장기예금으로, 시중은행에서 연 5.7∼9.9%의 금리로 발송된다. 

또한 CDN은 다낭물류항(주)(199억, 주식 45.1%) 소속, 다낭항미래선(주식 101억 달러, 주식 36% 상당), VIMC물류(현 가치 VND7억 2900만, 주식 1.41% 상당) 등 벤처 사업에도 자본을 투자했다. 

CDN의 불량 및 불량 부채 목록에서 호주의  한 철강 주식회사는 23억 동으로 부채가 가장 많은 기업이다. 

앞서 3월에 CDN 주주 총회는 정책을 승인하고 이사회에 투자 준비 절차를 수행하도록 지정하여 관할 당국이 다낭 항구가 시작 단계(선석 2개 규모, 적재량 감소 시 최대 10만 톤, 만재 시 최대 5만 톤의 선박 수용)에서 Lien Chieu 항구 프로젝트 건설에 총 7조 4000억 VND의 투자를 허용할 수 있도록 했다.  투자 자본은 차입 자본과 자기 자본에서 나온다. 

7월 21일 장을 마감하면서 CDN 주식은 30만8500주의 거래량과 함께 3만1300 VND에 가격이 책정되었으며, 7월 24일 장 까지CDN 주식에는 거래가 거의 없었다.

안민지 베트남 기자 anmin@nv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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