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서방의 러시아 해외 자산 압류에 맞불 조치 취해
러시아 연방기관, 외국 에너지 기업 두 곳의 러시아 자산 임시 관리
러시아 연방기관, “임시 관리 대상 기업 확대될 수 있어”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지난 화요일 외국 에너지 기업 두 곳의 러시아 자산에 대한 임시 통제권을 확립하는 법령에 서명했다고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보도하였다. 

이는 서방의 러시아 해외 자산 압류에 대한 맞불 조치로, 러시아가 다른 회사들에 대해 유사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러시아의 해외 자산이 압류될 경우 가능한 보복 조치를 요약한 이 법령은 러시아가 미국과 다른 국가들에 대응하기 위한 긴급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따라서 이 법령은 외국 에너지 기업 두 곳의 러시아 자산산이 러시아 연방기관인 국유재산관리청(Rosimushchestvo)의 임시 관리 하에 놓였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피해 비용을 러시아가 부담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0월 유럽 연합 이사회는 EU가 러시아에 대한 제재로 동결된 러시아 자산을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러시아는 “미국과 다른 국가들의 비우호적이고 국제법에 위배되는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라고 법령에 명시했다. 

러시아 연방기관 로시무셰스트보(Rosimushchestvo)는 임시 관리에 들어가면 소유주가 더 이상 경영과 관련한 결정을 내릴 권리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행정관리는 일시적이며 소유권 문제와는 관련이 없어 소유권이나 자산을 몰수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러시아 연방기관은 더 많은 외국 기업들이 러시아의 일시적인 통제 하에 자산을 찾을 수 있도록 임시 관리 대상 기업이 확대될 수 있다고 밝혔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