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안날레나 베어복 독일 외무부 장관은 유럽연합(EU)이 이란 내 반정부 시위에 대한 과격 탄압에 책임이 있는 주요 인사들에 대한 자산을 동결하고 향후 EU 가입을 금지시킬 것이라 밝혔다고 09일(현지시간) U.S. 뉴스가 보도하였다. 

독일, 프랑스, 덴마크, 스페인, 이탈리아, 체코는 이란에 대한 유럽연합의 새로운 제재안 16건을 제출하였다고 독일 외무상을 통하여 밝혔다. 

제재안을 발의한 국가들은 다가올 17일 열리는 외무장관급 회의에서 의사 결정을 내리기를 목표로 진행 중에 있으며, 반대하는 회원국 들로부터 어떠한 저항도 예상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시위 초기 여성 인권 신장에 초점을 맞췄던 이란 국민들의 반정부 시위는 40년이 넘는 이슬람 성직자 중심 통치의 종식을 요구하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순식간에 정부 자체에 대항하는 반정부 시위로 확산되었다. 

이란 내 여성 인권 신장 및 반정부 물결은 더욱 커져 에브라임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지난 토요일 이란의 한 대학교를 방문하였을 당시 반정부 시위를 규탄하자 여학생들이 “물러가라”라고 구호를 외치며 대통령을 쫓아내었다.

베어복 독일 외무부 장관은 독일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길거리에서 어성과 소녀들을 때리고 납치한 이들은 자유롭게 살기 원하는 사람들 외에는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 무고한 사람들에 대한 무자비한 탄압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며 “이들은 역사의 잘못된 편에 서 있습니다.”라고 규탄하였다. 

더 나아가 그녀는 “이란에 있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우리는 당신들을 지지하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