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비대면 상황, 일본어 구사능력 저하로 일본회사 기피
일본기업은 일본어 구사능력 강조, 외자기업은 비교적 관용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일본 기업에 취업을 선호하지 않는 외국인 유학생이 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7일 보도했다.

취업정보회사 디스코(DISCO)의 올해 7월 조사에 따르면 재일 유학생 중 졸업 후 일본 기업에 진출할 의사가 있는 사람은 42%에 불과해 외국계 기업에 진출하려는 유학생 비율보다 처음으로 낮았다.

코로나19 사태로 재학 중 아르바이트를 통해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면서 일본어 유창성에 자신이 없어 일본 기업 입사에 불안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

신문에 따르면 조사는 지난 7월 1~18일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2023년 3월 졸업하는 학부생과 대학원생 375명이 응답했다.

여전히 90%가 넘는 응답자가 일본에 남아 일하고 싶어했지만, 일본 기업 진출에 대한 의지는 42%로 전년보다 9%포인트 줄었다.

반면 '재일 외자기업'을 꼽은 비율은 46%로 전년보다 11%포인트 증가했다.

2017년 이 조사에서 외국계 기업이라는 옵션이 처음 도입된 이후 선호도가 일본계 기업을 앞지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문은 코로나19 사태로 유학생들이 재학 중 온라인 수업을 통해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친구들과의 접촉과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일본어 구어를 단련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됐다고 지적했다.

유학생 취업에 정통한 구몬 오사무(九門大士) 일본 아세아대 교수는 "일본 기업이 채용 인원을 줄이는 한편, 외국 기업의 일부 업무가 구직자에게 일본어에 능숙한 능력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유학생이 외국 기업에 진출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응답자 중 78%는 일본 기업에 대한 인상을 묻는 질문에 '일본어 능력 요구'를 꼽았다.

일본 취업에 대한 불안감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5%가 '자신의 일본어가 유창하지 못하다'고 응답해  일본어 능력 부족이 가장 많았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