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19개 추가 정책 시행 위한 구체적 계획 제시할 예정”
부동산 시장 지탱 위해 주택 수요 지원할 것
중국 내각, 정책 시행 추진 위해 8월 말부터 주요 지방에 워킹그룹 파견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중국이 새로 발표된 경제정책 조치의 구체적인 단계를 9월 초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보도하였다. 

이는 코로나 재유행과 부동산 경기 침체 속에서 중국 정책입안자들이 침체된 중국 경제를 살리는 것이 시급함을 시사한다. 

정부는 최근 공장 가동률 조사에서 8월 세계 2위 경제 대국인 중국의 성장 모멘텀이 계속 저하되고 있음을 지적함에 따라 지난주 발표한 19개 새 정책을 시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 관영 언론은 리커창 총리가 주재한 회의 후 수요일 내각의 말을 인용하여 주요 프로젝트와 장비 업그레이드에 중장기 대출을 제공하도록 시중은행들을 안내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언론은 취약한 부동산 시장을 지탱하기 위해 중국이 경직된 주택 수요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관영언론은 국무회의를 인용해 “지방정부가 정책수단을 잘 활용하기 위해 ‘한 도시 한 정책(one policy for one city)’을 가져야 한다”며 특별대출을 탄력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책은행 자금조달 도구에 대한 할당량을 3,000억 위안(434억 9,000만 달러) 인상하는 것을 포함한 최근의 조치는 지난 5월 발표된 33개 조치와 함께 나온 것이다. 

중국 경제는 광범위한 코로나19 봉쇄로 인해 6월 분기에 간신히 위축을 면했는데 경제학자들은 중국의 초기 회복이 신규 바이러스의 발생과 부동산 부문의 침체 속에서 흐지부지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내각은 정책 시행을 추진하기 위해 8월 말부터 주요 지방에 워킹그룹을 파견했다. 

민성은행의 원빈과 왕징원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것이 “지방 정부에 더 큰 자율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부동산 시장을 부양하는 책임을 지도록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