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목적성 인터랙션 서비스로 확장이 목표

카카오톡이 하반기 중 인터랙션 서비스로 전환을 위한 준비에 들어가게 된다.

실시간 대화 중심의 서비스에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처럼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기능이 추가되고, 오픈채팅에 광고사업이 결합되는 등 광고커머스가 확대될 예정이다.

지난 84일 카카오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카카오 남궁훈 대표는 프로필의 영역을 일방적 표현 공간에서 교감이 상호 교감이 가능한 인터랙티브한 공간으로 개편하겠다고 발표했다.

카카오톡이 기존에 가진 메신저로서의 한계를 넘기 위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서비스에서 조금 더 가볍게 이용자들이 교감할 수 있는 비목적성 인터랙션 서비스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축하나 위로를 받고 싶은 이벤트를 프로필 공간에 표현할 수 있고, 대화를 이어가야 하는 부담 없이 공감 표시를 남기거나 프로필 영역 안에서 간편하게 선물하기도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프로필을 통해 지인과의 연결을 강화한다면, 지인이 아닌 경우는 독립 출시될 예정인 오픈링크가 전담한다.

오픈채팅은 이후 오픈 링크라는 독립 앱으로 출시해 국내 기반 다지고 해외 진출 계획중"이기 때문에 웹툰이 카카오 웹툰 오픈링크에서 만나 작품에 댛이야기를 나누는 것과 같은 공간으로 탈바꿈 할 전망이다.

또한, 카카오톡의 광고 기능과 커머스 기능이 추가되어 오픈채팅에 도입되는 광고 서비스가 생기게 된다.

남궁훈 대표는 하반기 부터 관심사 기반 오픈채팅에 검색 및 콘텐츠 광고를 선보이면서,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라며 카카오톡 내에서 쇼핑을 하거나, 카카오맵을 통해 지역 검색하는 것과 같이 이용자 관심사가 모이는 곳에도 광고주들이 매력적으로 느낄 만한 상품을 고민하고 실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근본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이미지 노출 중심의 광고를 영상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광고주들의 광고 예산 비중을 크게 가져가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동영상 광고 확대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접점을 확대해 커머스 수익 확대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남궁 대표는 카톡 첫 번째 탭에서 생일인 친구 영역을 표시한 이후 선물하기는 높은 성장을 이뤘다축하하거나 위로할 만한 이벤트와 선물하기 연결 접점이 부족했지만 이를 늘리겠다고 말했다.

최규현 기자 kh.choi@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