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및 인프라 투자를 통한 대중국 질서 창출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미국과 일본 정부는 20일 미국 수도 워싱턴에서 대외경제부 장관 협의의 "경제 버전 2 플러스 2"의 첫 번째 회의를 열었다. 

워싱턴 포스트 등 미국 및 일본 언론들은 미일 두 정상은 차세대 반도체 양산 협력을 촉진하고 공동 연구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을 염두에두고 공동 성명서는 인권 및 인프라 투자에 대한 질서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장관과 하기우다 고이치 경제통상산업부 장관이 일본 측에 참석했고, 블링켄 국무장관과 레몬 상무장관이 미국 측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했다. 

경제와 안보가 밀접하게 얽혀있는 국제 정세에 비추어 볼 때, 1 월 일본과 미국 지도자 간의 온라인 회의에서 새로운 경제 버전 2 플러스 2를 수립하기로 결정했다.

회의가 시작될 때 하야시는 "기존의 국제 질서를 수정하려는 시도가 눈에 띄게되었다. 외교, 안보 및 경제를 하나로 논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Hagiuda 씨는 "두 개와 두 개가 인도 태평양 지역에 평화와 번영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블링켄은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촉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 대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회의 후 발표될 공동성명은 "민주주의가 번영, 안정, 안보를 위한 최상의 모델을 제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우리는 주권 국가, 개인 및 산업의 이익을 위협하는 강압과 관행에 심각한 우려와 반대를 표명한다"고 강조했다.

국제 질서의 창설을위한 네 가지 행동 계획도 컴파일 될 것이다. 

중국과 러시아와 관련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 할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회로 폭이 2나노미터(나노는 1/10억 개)에 달하는 차세대 반도체에 대한 공동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확인될 예정이다. 이 회사는 양자 컴퓨터 및 최첨단 스마트 폰에 사용되는 고성능, 저전력 소비 반도체를 대량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말까지 일본은 새로운 연구소인 차세대 반도체 제조 기술 개발 센터(잠정명)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미국 국립 반도체 기술 센터 (NSTC)의 시설과 인적 자원을 활용할 것이다.이 세터는 2025 년까지 일본에서 대량 생산을 준비 할 것이다.

대만은 반도체 생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대만에서 비상 사태가 발생할 경우 공급이 중단되면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일본과 미국은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들을 참여시키고 안정적인 조달을 제공 할 수있는 시스템을 구축 할 것이다.

인권 문제는 공급망에서 강제 노동을 제거하고 안면 인식과 같은 개인 정보를 침해 할 수있는 기술에 대한 수출 통제를위한 의제가 될 것이다. 

미국과 일본은 신장과 다른 곳에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중국 당국의 인권 탄압을 다루기 위해 통일된 기준을 수립할 것이다.

일본과 미국은 고속 통신 표준 (5G) 및 양자 암호화와 같은 첨단 기술을 홍보하고 보호하는 데 협력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기술이 군대로 전환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