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국가 표준화 및 관리위원회,국가 표준 개정 고려
외국기업들,핵심 기술 양도 여부 기로에

사진=웨이보
사진=웨이보

중국 정부는 각 산업의 제품 기술을 정의하는 "국가 표준" 하에 첨단 기술 제품의 외국 자본 배제를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경제매체 닛케이 보도에 따르면,한외국 회사는 중국에서 핵심 구성 요소를 설계, 개발 및 생산할 예정인데 외국 기업들은 핵심 기술을 넘겨 줄지 아니면 중국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철수할지 결정해야 할 기로에 섰다는 것이다.

4 월에는 중국의 국가 표준을 다루는 국가 표준화 및 관리위원회와 품질 관리를 담당하는 시장 감독 및 행정 국이 다기능 장치 및 프린터와 같은 사무 장비에 대한 국가 표준 개정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공개 의견 수렴 제안은 올해 안에 작성될 예정이며, 2023년에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는 개인용 컴퓨터와 서버로도 확산될 수 있다.

지금까지 중국은 정부 조달 목록을 통해 외국 하이테크 제품을 배제했지만 국내 생산 요구 사항을 국가 표준에 통합함으로써 외국 자본의 배제가 광범위한 고객 기반으로 확산 될 위험이 있다. 

다기능 프린터에 대한 중국 시장에서는 정부 조달이 약 30 %를 차지하지만 인프라 관리 회사가 교육 및 의료 등 중국 정부가 중요시하는 분야에 추가되면 50 %를 초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정부는 정보 유출을 경계하고 있다. 경제통상자원부 관계자는 "MFP는 일본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고 네트워크와도 연결되는 중요한 분야"라며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 백도어 등을 넣을 수 있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면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외국 기업들은 "새로운 국가 표준이 다기능 장치가 자주 사용되는 교육 및 의료 환경에 적용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중국 다기능 장치 시장은 정부 조달에 교육 및 의료 부문이 포함될 경우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국 기업은 핵심 기술을 중국으로 이전하거나 중국 시장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 

다기능 프린터의 중국 시장은 90만~1백만 단위로 추정되며 이는 일본 시장보다 약 40 % 더 크다.

중국 정부가 첨단 제품에 대한 외국 자본의 배제를 확대함에 따라 중국에서 운영되는 일본 기업들은 대응해야 할 것이다. 중국에서 제품 유통에 사용되는 "국가 표준"의 갱신은 국내 설계, 개발 및 생산이 필요하며 일본 기업과 같은 외국 기업은 경쟁력의 원천이 될 핵심 기술을 제공해야 한다. 

기업들은 거대한 시장 개발과 자체 경제 안보 사이의 어려운 균형 잡힌 행동에 직면 해 있다.

중국 당국은 다기능 장치 및 프린터와 같은 사무용 장비에 대한 국가 표준 개정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사무실 다기능 프린터 분야에서 Canon 및 Fujifilm Business Innovation (이전 Fuji Xerox)과 같은 주요 국내 회사는 중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