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CTV 캡쳐
사진=CCTV 캡쳐

최근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안전자산인 금에 투자하는 이른바 '금테크'가 각광받고 있다.

중국 SNS에서 1g '황금콩' 재테크에 관한 글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과 차이가 있다면 골드바나 장신구 등 대량으로 사는 게 아니라 적은 금액으로 소량의 금을 사는 방식이어서 눈길을 끈다.

중국 관영매체는 29일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1g짜리 금 상품으로 알려진 이른바 '진더우더우'(金豆豆·황금콩)가 인기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이후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금 관련 주문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80% 증가했다.

주문자의 나이대별로는 95년 이후 태어난 20대 중반이 105% 증가했고, 80년대생과 90년대생도 각각 72%와 80% 증가했다.

신문은 황금콩 모으기 열풍의 이유로 안전자산이라는 점을 꼽았다.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되는데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때문 등으로 해석된다.

여기에 황금콩 한 개의 가격이 400위안(약 7만6000원) 수준으로 부담이 크지 않다는 점도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이유다.

보도매체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금을 산다고 하면 백화점 보석 매장에 있는 중년 여성이 떠올랐지만, 지금은 동전을 모으듯 매달 황금콩을 1∼2개씩 모으는 젊은이가 늘고 있다"고 소개했다.

국제 금값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경제성장이 둔화할 것이라는 공포가 계속되면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달 초 국제 금값은 장중 최고 온스당 2078.80달러로 19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하기도 했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