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유럽연합(EU)내에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 규제를 놓고 각국의 대책이 다르다. 일부 유럽 국가들이 백신 접종 의무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취하는 반면 일부  다른 국가들은 오미크론 변종에서 비롯된 사례가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관련 각종 규제를 철회하고 있다.

이와 관련 4일(현지시간) CNN비지니스는 "각국의 많은 지도자들이 백신접종률과 심각한 감염 관련한 연관성을 깨뜨린다"고 보도했다.

덴마크는 급증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1일(현지시간) 모든 코로나19 방역 규정을 해제했다. 쇠렌 브로스트뢰름 덴마크 보건청장은 "감염 환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 수가 실제로 감소하고 있다"면서 "현재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는 환자 수는 600만 명 중 약 30명"이라고 말했다.

조나스 가흐르 스토르 노르웨이 총리는 지난 1일부터 노르웨이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에 따라 규제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인구의 70.4%만이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마쳤던 스웨덴은 다음 주에 대부분의 코로나19 규제를 해제할 계획이라고 3일(현지시간) 밝혔다.

스웨덴 역시 1월초 술집과 식당에 통행금지 규제를 해제 할 계획이다.  3일(현지시간) CNN 보도에 따르면, 스웨덴 관리들은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규제 완화를 시작하기에 충분히 안정적이라고 판단했다. 이는 오미크론이 기존 변종만큼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지 않았고 국가의 의료체계가 큰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독일은 유럽에서 인구가 이탈리아 다음으로 많다. 1월 28일, 독일의 보건부 장관이자 역학학자 칼 라우터바흐는 "노인 인구 중 아직도 상당 수는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채로 남아 있기 때문에 추가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그는 " 노인 접종자 만을 고려시 영국에 비해 미접종 독일인이 4배, 이탈리아에 비해 미접종 독일인이 3배 많다"고 덧붙였다.

독일 감염병연구소(RKI)의 로타르 위엘러 소장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감염률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병원과 중환자실이 다시 신속하게 채워지기 시작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4일(현지시간) 독일은 24만8838명의 코로나 확진자 발생했으며 이는 사상 최다 기록이다. 이와 관련 새로운 관련 규정은 2024년 1월 31일까지 계속되며, 요구되는 예방접종일까지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을 경우 연간 4회까지 최대 3600유로(한화 약 494만 9532원)의 벌금을 물게 된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코로나19 봉쇄 전략의 일환으로 백신 의무화를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알렉산더 반 데르 벨렌 대통령이 성인을 위한 국가적인 코로나19 백신 의무 규정을 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백신 접종 의무 규정을 도입한 유럽 최초의 국가가 되었다. 오스트리아의 전면적인 조치는 백신 접종 의무를 위반 할 경우 3월 15일부터 600유로(82만 4922원)의 벌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오스트리아 보건부 웹사이트에 따르면 임산부와 기저절환이 심각하여 예방접종을 할 수 없는 사람은 이 법에서 면제된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uropean Centre for Disease Prevention and Control) 자료에 따르면 독일과 오스트리아 모두 유럽 연합 평균인 70.4%보다 백신 접종률이 높다. 그러나 각각 74%와 72.7%의 예방접종률은 보건 당국자들의 우려를 진정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