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금호산업, 금호터미널 인수 등 그룹 재건 과정에서 계열사를 부당하게 동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압수수사에 나섰다. 

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김민형)는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와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재무계약부서 등에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

지난 8월 공정거래위원회는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 관련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그룹 전략경영실 임원, 법인 등을 함께 검찰에 고발했다.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 등에는 32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박 전 회장은 주요 핵심계열사인 금호산업, 금호터미널, 금호고속 등이 경영위기로 채권단 관리를 받아 그룹 장악력이 약해지자 2015년 금호기업(현 금호고속)을 지주회사로 설립해 계열사 재인수를 통한 경영정상화를 추진했다.

이후 금호고속의 열악한 재무 상태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자 그룹 컨트롤타워인 전략경영실(금호산업 지주사업부 소속)에서 자금 조달 방안을 기획·실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인수 주체가 된 금호고속은 워크아웃 과정에서 대부분의 시중 은행이 채권단에 포함됐으며 과다한 차입금, 높은 부채비율, 담보 자산 고갈로 자력 자금 조달이 곤란한 상태였다.

이에 전략경영실에서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사업을 매개로 한 자금 조달 계획과 계열사·영세 협력업체들을 이용한 자금 지원 방안을 설계해 계열사들이 이를 실행하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지난 10월 21일 검찰은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 회장과 총수 일가에 대해  부당 내부거래 의혹으로 수사에 착수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금호그룹이 9개 계열사 중 총수 일가 지분이 가장 높은 금호고속에 부당 내부거래를 통해 자금을 몰아주는 방식으로 오너 일가의 그룹 전체 지배권을 강화시켰다. 공정위는 금호그룹이 경영권 편법 승계를 시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에서 해당 의혹과 관련 증거물이 발견되면 이후 검찰은 총수 일가 소환을 통한 전략경영실 임원들과 박 전 회장 측의 부당거래 지시 여부를 밝히는 것으로 수사를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