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금호아시아나그룹 임원으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고 금호그룹측에 불리한 공정거래위원회 자료를 인멸해준 공정위 직원이 구속됐다. 뇌물을 건넨 금호그룹 전직 직원도 함께 구속됐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 김민형)는 지난달 24일과 28일 공정위 전 직원 송모씨와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략경영실 상무 출신 윤모씨를 구속했다.

송씨는 공정위에서 디지털 포렌식 자료 분석 관련 업무를 맡고 있었다. 송씨는 지난 2014~2018년 윤 전 상무로부터 수백만원어치 금품과 향을을 받고 금호그룹이 공정위에 제출한 자료 중 금호그룹 측에 불리한 일부 자료들을 삭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공정위는 작년 8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금호그룹, 금호터미널 인수 등 그룹 재건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 등 계열사를 통해 총수 지분율이 높은 금호고속을 부당지원 했다며 32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또 박삼구 전 회장과 윤 전 상무 등 당시 그룹 전략경영실 임원 2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작년 11월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와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회계 장부 등을 들여다보는 과정에서 이 같은 공정위 자료 삭제 정황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번 일이 그룹 차원에서 벌어졌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총수일가 소환 등을 통한 전략경영실 임원들과 박 전 회장 측의 부당거래 지시 여부를 밝히는 등 수사를 확대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