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민청원 캡처]
[사진=국민청원 캡처]

한국에서 활동하는 중국 국적 아이돌 가수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항미원조'(抗美援朝·미국에 맞서 북한을 도움) 70주년을 기념해 논란이 된 가운데 이들과 연예기획사, 방송사를 규탄하는 청원이 게재됐다. 전문가는 중국 출신 스타들이 중국 대중과 다른 목소리를 내기 힘든 처지에 놓여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2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지난 26일 ‘중국의 한국전쟁 역사왜곡 동조하는 중국인 연예인들의 한국 활동 제재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게재됐다.

앞서 시 주석은 항미원조 전쟁 70주년 기념식 연설에서 중국의 6.25 참전 의미를 "제국주의의 침략 확대를 억제한 것"으로 규정해 '역사 왜곡' 논란을 불러왔다.

여기에 아이돌 그룹 에프엑스(f(x))의 빅토리아, 엑소(EXO)의 레이, 프리스틴 출신 주결경 등 중국 출신 케이팝 아이돌들이 항미원조를 기념하는 글을 자신들의 SNS 중국 계정에 올려 여론의 비난이 집중됐다. 

청원인은 해당 청원에서 “중국의 6.25 한국전쟁 역사왜곡에 한국에서 데뷔하여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쌓은 중국인 연예인들이 중국 SNS인 웨이보에 관련 선동물을 업로드하며 같은 중국인들, 한국 역사에 대해 잘 모르는 전세계인들을 상대로 선동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한국 엔터 소속으로 돈과 명예를 얻은 그들이 파렴치한 중국의 역사왜곡에 동조한 뒤 뻔뻔하게 한국 활동을 할 수 없도록 퇴출이 힘들다면 한국 활동에 강력한 제재를 걸어주시길 바랍니다.”라고 요청했다. 

상황이 이렇자 임대근 한국외대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 아침'과 인터뷰에서 "중국 출신 스타의 경우에는 한국을 기반으로 활동은 하지만 결국 중국으로 돌아가 중국 대중에게 평가를 받아야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중국의 대중들, 중국의 네티즌들과 다른 목소리를 내기는 굉장히 어렵다"고 분석했다.

임 교수는 "(항미원조는) 북한이 남침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함구하면서 미국과 유엔(UN)이 한국전쟁에 참전한 것을 침략이라고 규정하는 것"이라며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나 미국과 무역갈등, 시 주석의 권력 강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내부 문제를 해결하려 애국주의 선전 운동을 동원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