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선  / 사진 = 뉴시스 ]
[ 정의선 / 사진 = 뉴시스 ]

활주로 없이 수직으로 오르내리는 개인용 비행체(PAV)를 타고 허브에 도착한 뒤 목적기반 자율운행차로 갈아타고 이동하는 꿈같은 미래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정 의선수석부회장은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현대차 미디어데이' 행사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UAM 상용화 시점을 묻는 질문에 "2028년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현대차그룹은 UAM을 국내외 동시에 상용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UAM은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도 같이 할 계획"이라며 "법규나 제도가 같이 가야 하기 떄문에 정부와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날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현을 위해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를 제시했다. 또 PAV(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모델을 공개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현대차그룹이 차지하는 위상에 대해 "투자도 많이 하고 좋은 파트너들과 협력도 하고 있다"며 "더 훌륭한 인력들이 들어와서 사람들에게 더 편하고 고객에게 편한 것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경쟁사와의 비교해 장단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아직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장담점을 말할 수 없다"면서 "각자의 전략이 있어 4~5년 지나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지금은 단정지을 수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