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NHK가 27일 한국 헌법재판소 2015년 한국과 일본 정부의 위안부 합의 위헌 여부에 대해 '각하' 결정을 내린 데 대해 ‘합헌’이라고 보도했다가 이후 기사를 삭제했다. 사진은 NHK가 삭제한 '합헌' 보도 기사. [사진=뉴시스]
일본 NHK가 27일 한국 헌법재판소 2015년 한국과 일본 정부의 위안부 합의 위헌 여부에 대해 '각하' 결정을 내린 데 대해 ‘합헌’이라고 보도했다가 이후 기사를 삭제했다. 사진은 NHK가 삭제한 '합헌' 보도 기사. [사진=뉴시스]

북한이 이른바 '연말 시한'을 앞두고 도발에 나설 가능성에 국제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와중에 일본 공영방송 NHK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것처럼 오보를 냈다.

27일 일본 NHK가 새벽 북한 미사일이 홋카이도 동쪽 해상에 낙하했다고 전했다가 이를 정정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하지만 NHK는 이후 "잘못해서 속보를 내보냈다"며 "훈련용으로 쓴 문장이며 사실이 아니었다. 시청자·국민 여러분께 사과한다"고 밝혔다.

NHK는 오보 원인을 조사 중이다.

NHK가 북한의 군사 동향과 관련해 오보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NHK는 작년 1월 16일에도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해 전국에 순시 경보시스템(제이 얼러트)이 작동했다는 내용의 뉴스 속보를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내보냈다고 몇 분 후 '잘못해서 내보낸 것이었다. 제이 얼러트는 나오지 않았다'고 정정하고 사과했다.

NHK 측은 인터넷에 뉴스를 내보내는 장치를 보도국 담당자가 잘못 조작했다고 경위를 설명했다.

이에 관해 당시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제이 얼러트는 국민의 안전·안심에 관련된 매우 중요한 정보다. 재발 방지를 철저하게 하면 좋겠다"고 논평하기도 했다.

안보 및 핵확산 전문가인 비핀 나랑 MIT교수는 트위터를 통해 이번 오보로 인한 해프닝을 거론, "이런 특별한 때에는 이같은 가짜 알람이 전쟁을 일으킬 수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