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청와대 >

[뉴스비전e 김평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내걸었던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대한 강력한 대책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봄철 화력발전소 일시 셧다운 △30년 이상 노후 화력발전소 10기 조기 폐쇄 △공정률 10% 미만 화력발전소의 건설 재검토 등을 미세먼지 공약으로 발표한 바 있다.

문대통령은 15일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올해 6월 한달간 30년이상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해 일시가동중단(셧다운)을 실시하도록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양천구 은정초등학교의 '미세먼지 바로알기 교실'을 방문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에 생활속 대처방법 교 육을 참관하고 국가적 의제로서 미세먼지 감축을 약속했다.

이는 '찾아가는 대통령'이라는 방식으로 지난 12일 인천공항공사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애환을 경청하고 공공분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선언한 데 이은 두번째 민생 현장소통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미세먼지 문제는 온 국민이 피부로 위협을 느끼는 국가 최대 현안이 된 만큼, 문 대통령은 우선 건설된지 30년 이상된 석탄화력발전소 8곳을 대상으로 6월 한달간 일시적으로 가동중단하고 내년부터는 상대적으로 전력수 요가 적은 3∼6월에 넉달간 셧다운하는 것을 정례화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삼천포 화력발전소 1·2호기 등 노후발전소 10기를 임기 내 가급적 서둘러 모두 폐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노후 화력발전소 중단 조치로 1~2%가량 미세먼지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