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회장으로 있는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등이 모여 만든 디지털경제협의회 홈페이지>

[뉴스비전 김호성 기자] 네이버를 비롯한 인터넷기업들이 모여 만든 단체가 인터넷기업협회다.

인터넷기업협회장의 전(前) 회장은 네이버 김상헌 전 대표, 현(現) 회장은 네이버 한성숙 대표다. 

인터넷기업협회, 게임산업협회, 온라인쇼핑협회, 코리아스타트업협회, 인터넷전문가협회 등 6개 단체가 디지털경제발전을 위해 만든 협의체가 디지털경제협의회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회장으로 있는 인터넷기업협회의 영향력이 적다고 보기 어려운 협의회다. 

디지털경제협의회가 선거 8일여를 앞둔 1일,  이 단체가 대선후보의 '디지털경제육성에 대해 갖고 있는 계획'에 대한 보도자료를 배포했지만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의 정책과 의견은 빠져 있다. 

해당 보도자료는 디지털경제정책에 대한 질의서를 각 정당에 발송하고 이에 대한 답을 받은 것을 정리한 형식으로, 문재인(더불어민주당)·안철수(국민의당)·유승민(바른정당)·심상정(정의당) 등 주요 정당 후보자 5명중 4명이 "디지털경제 육성을 위한 국가전략이 필요하다"라고 뜻을 같이 했다는 글로 시작한다. 

그럼 나머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디지털경제 육성에 국가전략이 필요없다는 의견을 냈나? 발표자료에 그런 내용은 없다. 

통신인프라 세계 1위 국가인 한국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소위 '무(無)에서 유(有)를 창출하자는데 있어 국가적 전략이 필요없다는 후보는 없을 것이다.

홍준표 후보 역시 디지털경제가 나아가는 큰 축 중 하나인 핀테크 및 인터넷은행 관련 단계적인 네거티브규제(하면 안되는 것을 정해놓고 나머지는 대부분 할수 있도록 허용해주는 규제 완화방식)로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내용을 비롯해,  4차산업 관련해서도 산업혁명 육성을 위해 5년간 20조원의 창업투자펀드 조성 및 정보과학기술부 신설 등 국가전략의 큰틀에서 다른 후보들과 궤를 달리하지 않는다. 

인터넷을 가볍게 검색해봐도 디지털경제 발전과 4차산업을 위해서 홍준표 후보의 생각들은 수도 없는 매체에 나와 있다. 데이터 요금지원과 인터넷 강의 수강료 할인, 장애인 온라인쇼핑 포인트 지급 등도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계획도 언급돼 있다. 

그럼에도 [제19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한 주요 정당 후보자 5명 중 4명이 “디지털경제 육성을 위한 국가전략이 필요하다”고 뜻을 같이했다]라는 문구로 시작하는 디지털경제협의회의 발표를 보면,  마치 홍후보는 디지털경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만큼 관심이 없다는 표현으로 오해를 불러 일으킨다. 

디지털경제협의회의 질의에 홍후보 캠프에서 아직 대답을 안했으면 대답을 안했다로, 정리해서 이야기해야 이런 오해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어디에도 홍후보의 답변은 아직 않와서 이번 발표에 담지 못했다는 설명은 없다. 

바쁘게 치뤄지는 선거일정상 아직 답할 시간이 없었다는 사정이 마치 후보가 디지털경제 발전에 대해 아예 관심 자체가 없다로 왜곡이 된다면, 유권자들은 투표를 하는데 있어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아직 답을 못받은 상태라면 정확한 설명을 하든지, 아니면 발표 자체를 아예 하지 않는게 나을수도 있다. 

네이버 대표가 회장으로 있는 영향력있는 단체가 합해져 만든 협의체이기에 이런 발표에 있어공정성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간 국내 1위 포탈인 네이버가 정치적 영향을 발휘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의문들은 수도 없이 지적돼 왔고 네이버는 그간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실시간검색의 명확한 근거제시 등 여러 노력들을 해왔다는 점에서라도 더욱 그러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