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KT가 기가지니 플랫폼 비즈니스에 본격 착수하고,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KT(회장 황창규)는 11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가지니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설명회에는 KT GiGA IoT 얼라이언스(Alliance), KT 주요 협력사로 구성된 에코 얼라이언스(Eco Alliance) 회원사 및 KT의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해 관심 있는 업계 종사자 약 200여명이 참석한다. 

KT는 Mass총괄 임헌문 사장, 강국현 마케팅부문장, 백규태 서비스연구소장이 사업설명회에 참석해 ▲기가지니 사업 추진방향, ▲기가지니 기술 소개, ▲인공지능 생태계 구성 방안 등에 대해 소개하며 기가지니의 미래비전을 제시한다.

특히, 파트너사와의 협업으로 차별화된 고객가치 제공이 가능한 ▲인공지능APT, ▲금융, ▲결제∙쇼핑, ▲키즈 등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발표한다. 인공지능APT 솔루션은 올해 8월 시행사인 KT에스테이트를 통해 부산 영도구에 입주 예정인 ‘롯데캐슬’ 단지에 적용된다.

입주민들은 엘리베이터 호출, 난방, 조명 조절 등의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기가지니를 통해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되며, 인공지능솔루션이 APT에 실제 적용∙구현되는 것은 국내 최초라는 설명이다. 

또한, 이날 KT는 파트너사와의 개방적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도 제시한다. 우선, KT는 파트너사들이 연구협력 및 사업 제안을 할 수 있는 개발자 포털을 이달 내 공개할 계획이다.

해당 포탈을 통해 기가지니 서비스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특정 응용프로그램을 만들수 있게 해주는 소스와 도구 패키지)를 6월에 제공할 예정이며, 음성∙영상∙대화 SDK는 순차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KT Mass총괄 임헌문 사장은 "기가지니는 새로운 고객가치를 만들어가는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지향하며, 이번 사업설명회를 계기로 기가지니를 중심으로 하는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을 위한 첫 발을 내디뎠다”며, “앞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개방적인 협업체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