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북한의 김정남 암살 사건을 계기로 VX 가스 등 화학가스를 탐지할 수 있는 첨단장비가 전국에 추가 배치되며, 테러리스트 등 국익위해자의 국내입국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항공기 탑승자 사전확인 제도가 도입된다.

정부는 김정남 암살사건을 계기로 위험물질 관리능력 제고와 독극물 테러 대응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3일 국무총리실 대테러센터는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군·경·소방 및 외교부, 법무부, 국정원 등 12개 대테러 관계기관 합동으로 테러대책 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

정부는 북한의 김정남 암살 사건을 계기로 독극물테러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관계부처를 중심으로 위험물질 관리능력을 제고하는 등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환경부는 김정남 암살에 사용된 것으로 지목된 ‘VX 가스’를 포함한 26종의 화학작용제를 탐지할 수 있는 첨단장비를 추가 배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법무부는 테러리스트 등 국익위해자의 국내입국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항공기 탑승자 사전확인 제도를 추진한다.

또한, 국민안전처는 폭발물·총기난사·화생방테러와 같은 상황 발생 시 긴급재난문자방송을 활용해 기존 재난문자 송출 기준에 각종 테러 의심상황을 추가한다.

아울러, 외교부는 테러리즘의 근본원인으로 지적받고 있는 폭력적 극단주의 확산의 예방과 대응을 위해 폭력적 극단주의 예방을 위한 국가행동계획을 추진한다.

정부는 "향후 관계기관간 적극적인 협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