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코엑스서 개최

[뉴스비전e 장연우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2017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이하 연차대회) 를 7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이 행사는 매년 과학기술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한국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중장기 전략과 각종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포용적 성장과 혁신 – 초연결·초지능 사회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올해 연차대회에는 정세균 국회의장, 이진규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 김명자 과총 회장을 비롯한 과학기술 관계자 1700여 명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은 연차대회에 영상 메시지를 보내 “이번 대회 주제는 새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과 같은 지향점을 공유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가치가 바로 사람”이라면서 “포용적 가치를 고민하는 여러분에게서 대한민국 희망을 발견한다. 양극화와 소득 불평등을 해소하는 포용적 성장과 4차 산업혁명의 연결은 세계적으로도 시작에 불과한 만큼 이번 대회 가치가 크다”고 격려했다.

이어 "사람 중심 과학기술 정책을 통해 창의적 연구를 뒷받침할 것”이라면서 “기초·원천 연구 투자를 확대하고 연구 개발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하 해 연구 활동에 장애가 되는 규제와 행정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과학기술인의 꿈이 국민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가 여러분의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대회를 맞이해 이진규 미래부 1차관은 “4차 산업혁명 준비의 핵심은 과학기술과 연구개발”이라며, "과학기술기반의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고 과학기술과 ICT 융합을 가속화하기 위해 정부와 과학기술인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명자 과총 회장은 “이번 연차대회가 4차 산업혁명이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것이 아닌 모두를 포용하는 혁신으로 가기 위한 담론의 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히며, “과학기술계가 새로운 시대를 이끄는 혁신의 주역으로 앞장서 줄 것”을 강조했다.
 
정부는 연차대회를 통해 과학기술인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 도출된 대안을 신정부의 과학기술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