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DB>

[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한전, 한수원 등 주요 공공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 10차 산업부-공공기관 협의회'를 개최하고, 하절기 에너지 수급대책 및 에너지시설 안전관리 추진현황 등을 점검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먼저 하계 전력수급 대책과 관련해 기관별로 안정적 전력 수급 확보를 위한 대응계획을 논의했다.

전력거래소는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가 지난해 보다 132만kW가 증가한 8천 650만kW로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피크시 전력 공급능력 전망(9천 660만kW) 고려시 1천 10만kW(예비율 11.7%)의 안정적인 예비력을 확보하여 전력수급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폭염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해 △수요자원 거래시장을 활용한 전력수요 감축(전력거래소), △석탄화력 출력상향 및 최대보증출력 운전(발전사), △변압기 전압조정 및 긴급절전 수요감축(한전) 등을 통해 긴급 가용자원 확보 및 단계별 비상대책 운영에 만전을 기할 방침임을 밝혔다.

에너지공단은 지자체․시민단체 등과 함께 공공․민간부문 에너지절약을 강도높게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에너지 공기업 공급시설 및 전통시장, 레저시설, 취약계층 이용시설 등 민간사용시설을 대상으로 집중 추진중인 하계 에너지시설 안전점검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김학도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다음주부터 시작되는 ‘전력수급대책기간(7.10~9.8)’ 동안 한전․전력거래소․발전5사 등이 긴밀한 공조체제를 구축해 전력수급 안정이 위협받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책임의식을 가지고 비상대응태세를 유지해 줄 것"을 각 기관에 요청했다.

이어 "에너지 과소비 관행을 근절할 수 있도록 시민단체․지자체 등과 협력해 국민 참여형 절전캠페인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