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신승한 기자] 롯데그룹 창업주인 신격호(95) 총괄회장이 한 · 일 롯데그룹의 지주회사격인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일본롯데홀딩스는 24일 오전 도쿄 신주쿠 롯데 본사 빌딩에서 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이사 8명선임건과 퇴임이사에 대한 퇴직금 지급건 등을 표결에 붙여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 승인했다.  

<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 뉴스비전e DB>

일본 롯데홀딩스는 롯데 일본 계열사의 지주회사일 뿐 아니라 한국 롯데의 지주회사격인 호텔롯데의 지분 19%를 보유한 롯데그룹 지배구조의 핵심이다.

롯데 관계자는 "신동빈 회장과 사외이사 2명을 포함한 8명이 재선임 됐고, 신격호 총괄회장은 이사임기 만료에 따라 이사직을 퇴임하고 명예회장에 취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신격호 총괄회장은 지난 1948년 도코에서 롯데홀딩스의 전신인 (주)롯데를 창립한지 70년만에서 경영에서 완전히 손을 떼게 됐다.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은 지난해부터 롯데제과, 호텔롯데, 롯데쇼핑 등 주요 계열사 이사직에서 물러났다.

현재는 한국 롯데그룹 계열사 중에서는 롯데알미늄 이사직을 유지하고 있지만 임기가 만료되는 오는 8월 물러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 측이 제안한 '이사 4명 선임건' 및 '감사 1명 선임건'은 모두 부결됐다.

신 전 부회장이 롯데홀딩스 이사 선임을 통해 경영 복귀를 시도했다가 좌절된 것은 이번이 4번째로 모두 실패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