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평기 기자]  사드 보고 누락으로 인해 안보실 TF를 구성해서 전체적인 경위 조사에 나서는 등 강경한 자세로 나왔던 청와대가 한층 누그러지는 모습이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 역시 취소했던 국제행사에 일정대로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1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사드 관련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수위조절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해석도 제기된다. 

애시당초 문 대통령은 절차상의 문제, 사드배치의 정당성에 대한 절차문제를 강조했다.

미국 정부를 향해서도 앞전 박근혜 정부와의 결정을 무시하지는 않겠지만, 국민적 동의상 절차를 위해 미국정부에서도 이해를 해 줘야한다는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언급해 왔다. 

사드배치의 해법은 결국 중국에 있다는 해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한반도 사드배치 결정이 시진핑(習近平) 주석의 지도력에 흠집을 냈다고 평가하는 분위기다.  

올가을 예정된 중국 공산당 19차 당대회에서는 2기 시진핑 지도부가 출범하게 될 예정이다.

이를  앞두고 독주하고 있는 시진핑 주석에 대한 견제 역시 만만치 않다는게 현지 분위기로 전해진다. 

이같은 중국의 정치적 분위기를 놓고 한반도 사드배치 결정은 중국으로서도 여느때와 달리 강도높은 경제보복을 취할수 밖에 없다는 논리도 설득력이 없지 않다. 

결국 중국 공산당 당대회를 마칠때까지는 한국으로서도 적절한 물타기를 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은 무시할수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한국으로서도 명분이 없지 않다. 문대통령이 강조하고 있는 사드배치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와 적절한 국민적 동의과정 등이다. 이와 같은 명분은  중국에 대해서는 공산당 당대회까지 시진핑 지도부에 대한 체면을 올려주는 외교적 지렛대 역할도 하게 된다.

사드보복으로 인해 급기야 신세계는 중국사업 철수를 결정했고,롯데는 영업정지 이후 중국에서 수천억원의 손실을 보면서 고전하고 있다. 

안보와 실리 사이에 어느때보다도 정교한 외교적 전략이 필요할 때다. 여야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어느때보다도 의견을 모아야 할 때이기도 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