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유대인의 격언에 "몸의 무게는 잴 수 있어도, 지성(知性)의 무게는 잴 수 없다.

왜냐하면 체중에는 한계가 있지만, 지성에는 한계가 없기 때문이다" 라는 말이 있다.

재물은 곧 잃어버릴 수도 있지만, 지식은 언제나 몸을 따라 다닌다. 그러므로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배워야 하는 것이다.

중국 고전 <회남자>에는 "시간이 없어서 공부하지 못한다는 사람은 시간이 있어도 못한다"는 글이 나온다. 

실제로 우리는 공부만이 아니라 다른 일들도 "시간이 없어서 못 한다"는 핑계를 자주 댄다.

그러나 살아가면서 가장 달콤한 시간은 열심히 일한 뒤에 갖는 휴식이다.

영국의 유명한 수필가 "찰스 램"에 대한 일화 이다.

찰스 램은 인도의 한 회사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적이 있었다.

당시 그는 매일 아침 9시에 출근해서 오후 5시까지 줄곧 일을 했는데, 그러다 보니 마음대로 책을 읽고 글을 쓸 수가 없어서 늘 자기 마음대로 시간을 쓸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바랬다.

세월이 흘러 정년퇴직을 하는 날, ​더 이상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글을 쓰고 책도 읽을 수 있게된 그는 뛸듯이 기뻤다.

그리고 마지막 출근을 하는 날, 평소 그가 어떤 소망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아는 여직원은 진심을 담아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

"명예로운 정년퇴직을 축하합니다. 이젠 밤에만 쓰던 작품을 낮에도 쓰게 되셨으니 작품이 더욱 빛나겠군요."

찰스램은 활짝 웃으며 유쾌하게 대답했다. "햇빛을 보고 쓰는 글이니 별빛만 보고 쓴 글보다 더 빛이 나리라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그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그는 기쁜 마음으로 혼잣말을 했다. "아, 이렇게 자유로운 몸이 되길 얼마나 학수고대 했던가!" 

하지만 3년 후, 그는 자신의 정년퇴직을 축하해 주었던 여직원에게 이런 편지를 써 보냈다.

"사람이 하는 일 없이 한가한 것이 눈코뜰 새 없이 바쁜 것보다 얼마나 못 견딜 노릇인지 이제야 알게 되었다오. 바빠서 글 쓸 시간이 없다는 사람은 시간이 있어도 글을 쓰지 못한답니다.

할 일 없이 빈둥대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스스로 자신을 학대하는 마음이 생기는데, 그것은 참으로 불행한 일이다.

좋은 생각도 일이 바쁜 가운데서 떠오른다는 것을 이제야 깨달았다. 여러분은 부디 내 말을 가슴에 깊이 새겨두고 언제나 바쁘고 보람있는 나날을 보내시길 바란다."

가장 가치있는 시간은 최선을 다한 시간이고, 가장 귀중한 시간은 현재 이 시간이다.

가장 명예로운 시간은 남을 위해 희생과 봉사하는 시간이고, 가장 현명한 시간은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한 시간이다.

가장 떳떳한 시간은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인정하는 시간이고, 가장 시원한 시간은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이다.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시간은 사랑하는 시간이고, 가장 편한 시간은 마음이 평안한 시간이다.

가장 달콤한 시간은 열심히 일한 뒤 휴식하는 시간이며, 가장 즐거운 시간은 노래를 부르는 시간이다.

윤금영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