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 발 동작과 발 기술

태권도 타격의 힘은 몸통에서 나오지만 실제로 상대를 타격할 때는 주로 팔과 다리고, 그 중에서도 주로 발의 역할과 보조 타격수단으로서 손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만큼 민첩한 발 동작과 현란한 발 기술이 결정적인 요소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와 관련 '태권 기린'의 영상을 눈여겨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치 기린이 태권도를 하는 듯 발동작을 하는 것 처럼  한 기린이 다리를 높게 들어 다른 기린의 목 부위를 가격하고 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는 기린이 먹이 쟁탈과 짝짓기를 위해 동족끼리 싸움을 벌일  때 발 기술 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태권도 기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발로 멈춰 선 자세인 태권도 서기가 매우 중요 하다.

​상대와의 거리를 조절하거나 기술을 수행하기 위해 지면에 발을 지탱하는 여러 자세인데, 몸의 중심 이동이나 방향 전환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이뤄지는 동작이기도 하다.

그야말로 서기자세가 기본 토대를 이룬 상태에서 태권도 기본 손동작 네가지를 적절히 배합 ㆍ배열 한 것이   태권도 품세라고 볼수 있다.

◆ 다리, 발목, 손 운동 결합

태권도의 다양한 발 동작과 돌려차기 등 회전운동은 신체 균형을 잡아 주는데 중요한 동작이다. 

그리고 손 동작의 보조 역할은 평형 감각을 증진시키고 손 동작의 비틀림은 기혈의 흐름을 개선시킨다.

여기에 각 오장육부에 연관된 호흡방법으로 촉매 역할을 가미시켜 손·발·호흡을 융합 조화 시킨 것이 바로 경락품세이다.

이와 관련 우리 몸속에 생명을 유지 하기 위해 끊임없이 돌고 도는 두 개의 물줄기가 있는데 그게 바로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이다.

체액(혈액, 림프액, 조직액 등)순환을 호전 시켜 질병 을 치유하는 자연 건강운동이 주목 받고 있다.

림프관은 혈관을 따라 몸 전체에 그물처럼 퍼져 있 고 중간 중간 림프관들이 모이는 림프절은 귀 밑 목 겨드랑이 복부 사타구니 무릎 뒤에 많이 모여 있다.

혈액은 폐에서 흡수한 공기와 위장에서 흡수한 영양 분을 온몸의 세포로 운반하고 산화촉진시켜서 열에 너지를 생산하는 작용을 한다.

림프액은 혈액과 함께 우리 몸 구석구석을 돌아다니 며 체내에 축적된 암세포를 비롯해 만성퇴행성질환의 원인이 되는 독소와 노폐물을 청소 하고 세균이나 바이 러스도 제거하고 염증까지 잡아준다.

혈액은 상수도이고 림프액은 하수도인 셈이다.

인체의 특성은 심장(순환시스템)은 작고 심장과 발의 고저가 커다보니 중력현상을 많이 받는 직립 신체구조다.

그래서 움직여야만 건강하도록 만들어 졌다.

인간은 직립 신체구조여서 중력의 영향으로 종아리에 체액이 모이게 된다.

그래서 운동이 부족해 순환이 부진 해지면 고치기 힘든 지병이 발생한다.

이른바 어깨 결림, 담, 요 통, 현기증, 숨 가쁨, 두통, 권태감 등 여러 가지 불쾌한 증상을 일으키고 신체 일정 부분에 쑤심, 저림, 시 림, 쥐, 부종, 통증, 무감각 등이 생기게 마련이다.

순환이 더 악화되면 소화불량, 불면증, 무좀, 치질, 변비, 피로, 뇌졸중, 고혈압 등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체액순환이 중요하다.

체액을 썩지 않고 원활하게 흐르게 하려면 문명생활로 줄어든 인간의 활동(운동)량을 되찾아 하지에 몰린 피를 심장으로 원활 하게 되돌려야  한다.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 제2의 심장, 다리 종아리

다리 종아리를 제2의 심장이라 한다.

중력의 원칙에 의거 인체의 혈액은 70%정도가 하체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이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올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종아리를 제2의 심장이라 부른다.

종아리 기능이 하지정맥이 생기고 혈전이 생겨 뇌졸중이나 심장병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수십미터나 되는 나무가 물을 빨아 올리는것은 모세관 현상 때문인데, 마치 펌프작용으로도 물을 빨아 올리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태권도처럼 발목을 상하좌우로 움직임이는 운동은 거의 없다.

그래서 종아리 근육과 아킬레스건이 고루 발달 되기에 혈액을 심장으로 올려 주는 좋은 펌프역할을 할 수 있다.

발목펌프운동이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이다.

불면증, 피로회복. 소화 증진, 고혈압 등 여러 효능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실제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발목펌프운동을 하면 가자미근과 함께 발목과 종아리주변을 지나가는 담경, 위경, 방광경등의 주요 경혈을 자극하여 주기 때문이다.

전신에 분포된 혈관에는 혈관수축신경과 혈관확신경의 두 종류의 혈관운동신경이 있는데 혈액순환이 부진하면 이런 신경들이 제 기능을 하지 다양한 질병의 증세가 나타난다.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을 해서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자연히 혈관운동신경이 건강해지고 질병들을 자연치유하게  된다.

발과 발목 운동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태권도가 소재로 주목 받는 이유다.

 

이상기 세계어린이태권도연맹 부총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