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발전 사항은 9가지로 국가 발전전략 방향 유추가능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이타르타스 통신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향후 10년간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우선순위를 정했다고 28일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령에 따르면 '중대한 과학기술 성과와 국내 과학 집약적 기술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는 우선 발전 방향에 속한다.

우선 발전 사항은 9가지다.

러시아는 첨단 제품, 신소재 및 화합물을 만들고 기계 학습 및 인공 지능 기술개발을 골자로 하고 있다.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 및 자원 절약형 에너지를 사용하고 석유 및 천연 가스의 채굴 및 처리 효율성을 개선하며 새로운 에너지 및 운송 및 저장 방법을 개발한다.

맞춤형, 예측적, 예방적 첨단 의료로의 전환은 합리적인 약물 사용(먼저 항균제)과 유전자 데이터 및 기술에 의존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안전하고 고품질의 식품을 생산하기 위해 고수율, 환경 친화적인 농업 및 양식업을 발전시킨다.

기술, 생물, 사회문화로 인한 위협, 테러리즘과 극단주의, 파괴적인 외국 정보와 심리적 영향, 사이버 위협과 기타 사회·경제·국가를 겨냥한 위험원에 대응해 혼합 위협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국방력과 국가 안보를 강화한다.

지능형 교통, 에너지 및 통신 시스템을 구축하여 러시아 영토의 연결성을 향상시킨다.

국제 운송 및 물류 경로를 만들고 우주와 하늘, 세계 해양, 북극 및 남극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데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러시아 사회가 거대한 도전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도록 촉진함과 동시에 심리학·사회학·정치학·역사 및 과학 기술 발전의 윤리적 문제, 사회, 정치 및 경제 관계의 변화와 관련된 과학적 연구를 결합하여 수립된 포괄적인 학문이 점점 더 현실적이라고 여기고 있다는 점이다.

대기 환경 활성 물질의 배출 및 흡수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수행하여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생태계, 인구 및 경제 부문에서 높은 수준의 기후변화 적응 가능성을 높혀 준다.

실제 자연의 시스템과 과정을 재현하고 자연 환경과 천연 자원 순환에 통합할 수 있는 자연을 모방한 기술을 개발한다.

위의 우선순위는 푸틴 대통령이 결정한 러시아 연방 과학 기술 개발 전략의 일부로 향후 러시아의 국가 발전 정책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