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두리안 재배는 계절 구애 받지 않고 1년 내내 수확한다는 것이 장점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2023년 베트남 두리안 수출은 획기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인티멕스 그룹의 회장인 두허난에 따르면 두리안만큼 국제 시장에 진출하자마자 수십억 달러를 빠르게 벌어들인 농산물은 없었다.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의 전국 두리안 재배면적은 11만 헥타르 이상, 연간 생산량은 거의 85만 톤에 달하며 주로 시위안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구룡강 삼각주, 남동부 지역, 중남부 해안 지역이 그 뒤를 이었다.

가격 이점과 수입 시장의 선호로 인해 베트남 두리안은 수출되는 과일과 채소의 위상이 급격히 향상되었으며 후추, 용과, 고무 및 기타 많은 농산물보다 훨씬 높다.

두허난씨는 두리안 나무가 연간 헥타르당 20억동(약 1억 원)의 수익을 올린다고 말했다. 그 결과 지난 2년 동안 두리안 재배 면적이 크게 증가했다.

또한 베트남 농림축산식품부 통계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 두리안은 24개 시장에 판매되고 있으며 그 중 중국 수출이 베트남 두리안 전체 수출의 99% 이상을 차지한다.

일부 베트남 기업은 중국이 올해와 향후 몇 년 동안 베트남에서 고부가가치 과일의 주요 소비 시장이 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두리안 산업은 2019~2025년 연평균 약 7.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두리안은 중국 시장에서 인기가 있지만 중국은 수입 두리안에 대한 일련의 요구 사항을 제시했으며 베트남 두리안이 이 시장에서 자리를 잡으려면 제품 품질 향상과 포장 디자인 최적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베트남 청과물 협회의 사무총장인 덩푸위안 씨는 중국 시장 및 기타 시장으로의 두리안 수출 전망이 매우 낙관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두리안을 재배하는 나라는 계절에만 수확하는 반면 베트남은 일년 내내 수확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베트남 두리안의 큰 장점이라고 꼽혔다. 

향후 2024년에는 두리안 생산량이 증가할 것이며 더 많은 재배 지역 번호와 수출 자격을 갖춘 포장 시설이 있다면 두리안 수출액은 35억 달러(4조6585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