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중국 수교 75년, 유학생 상호 파견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2일 L. Enkh-Amgalan 몽골 교육과학부 장관이  Huai Jinpeng 중국 교육부장과 공식 회담을 가졌다.

이번 회의에서 당사자들은 교육과 과학 분야의 협력이 양국 협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생태, 조경 및 조경 분야의 훈련, 교육 프로그램 실시, 실험실 공동 설립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양측은 '대통령장학생-2100' 장학금 프로그램 틀 내에서 매년 경영 및 디지털 기술 향상을 위한 교육에 공무원 100명, 중등교사 100명을 참여시키는 등 장학금 수를 늘리고, 대학 간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북경대학교, 산동대학교, 몽골국립대학교, 몽골과학기술대학교. 아울러 디지털 교육 환경 인프라 지원과 장비 현대화 문제도 논의됐다.

Huai Jinpeng 부장은 디지털 교육의 발전, 성과 및 과제에 관한 국제 회의에 개인적으로 참여한 몽골 교육 과학부 장관에게 감사를 표하며, 2023년 4월교환된 메모에 따라 교육 및 과학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표했다. 

회의 마무리 양측 당사자들은 교육 문서의 상호 인정에 동의했다. 

올해는 중국과 몽골 수교 75주년, 전면적 전략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이 되는 해이다. 현재 6600 여명이 넘는 몽골 학생들이 중국 정부의 장학금 프로그램을 통해 공부하고 있다.

이진섭 몽골 통신원 ljinsup@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