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부들은 증가하는 운송 비용을 보충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해야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스페인 이즈베스티야는 21일 홍해의 혼란스러운 상황이 커피에서 과일까지 다양한 상품의 운송에 영향을 미치고 식품 인플레이션의 완화를 방해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어쩔 수 없이 식량을 가득 실은 배들은 호세 무장을 피해 아프리카 남부로 우회했다. 특히 이러한 위험을 회피하려는 추세(조치)는 소비자들에게 약간의 위안을 주었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하지만 더 긴 항해와 더 높은 비용은 부패하기 쉬운 식품의 운송에 추가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데, 이는 운송 시간이 너무 길면 식품이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 산업은 이러한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이탈리아 수출업체는 키위 및 감귤류와 같은 과일이 운송 중에 변질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현재까지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이러한 상황은 식품 공급망의 취약성을 드러내고 있다.운송 중단이 더 악화되면 소비자가 체감하기 시작한 식품 가격 하락은 뚝 그칠 가능성이 높다.

인도의 주요 포도 수출 업체인 유로프루츠사의 니팅 아그라발 사장은 인터뷰에서 "이럴 경우 누구나 피해를 볼 수 있다."면서 " 과거에는 홍해를 경유해 유럽으로 화물을 보냈지만, 이제는 더 긴 노선을 택해야 해 운임이 두 배로 늘고 운송 시간도 두 배로 늘었다.

아그라발은 또한 이것이 포도의 품질과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대부분의 유럽 수입업자들이 더 높은 가격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구매하는 포도도 더 비싸질 것"이라고 불평했다.

이탈리아 농업 그룹 Confagricoltura의 마시밀리아노 젠산티 회장은 언론에 이탈리아 수출업자들이 아시아에 약 44억 달러(5조 8815억 원)어치의 농산물을 판매했다며 이제 아프리카를 우회하면 사과, 키위, 감귤류 등 과일의 신선도에 영향을 미치고 비용이 증가한다고 우려했다.

인도의 버팔로 및 양고기 수출업자 협회의 포잔 알라위 대변인은 육류도 유사한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인도의 북아프리카 및 기타 지역으로의 버팔로 쇠고기 운송이 지연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부들은 증가하는 운송 비용을 보충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해야 할 수도 있다.

인도 마하라슈트라주의 한 포도 재배자는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수확 기간을 연장할 수 없기 때문에 농부들이 제품을 판매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출업자는 항상 비용을 회수할 수 있지만 결국 가격이 폭락하면 농민의 손실로 귀착되는 상황이다.

농업 식품 무역 전문가들은 운송의 복잡성이 돼지고기, 유제품 및 와인과 같은 유럽 수출뿐만 아니라 차, 향신료 및 가금류 수입도 위협한다고 말했다. 프랑스 케플러사에 따르면 수에즈 운하로 향하던 곡물 약 160만 t을 실은 선박 여러 척이 최근 몇 주간 다른 항로로 옮겨야 했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