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몽골 국회 본회의에서 2024년 통화정책의 주요 방향을 승인했다.
몽골 통화 및 거시 건전성 정책의 틀 내에서 통화 정책 시행은 시장 원리에 따라 중기적으로 +/-2%로 인플레이션을 약 6% 로 안정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몽골은행은 인플레이션을 겨냥한 통화정책 체계를 강화하고,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와 여건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대출을 늘리고, 가계대출의 과도한 증가를 방지하는 대책을 강구한다. 환율은 기본적인 거시경제적 조건에 따라 유연한 안정화 원칙을 따른다.
또한 몽골 은행 부문의 안정성 틀 내에서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부문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외국 은행의 독립 지점 및 단위를 국내 금융 부문에 도입한다.
몽골은행의 적절한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리스크 관리를 최적화하는 틀 내에서 은행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리스크에 대한 내부 평가 시스템을 구축한다.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을 방지하기 위한 국가 프로그램 및 실행 계획의 이행을 보장하기 위해 기타 관련 기관과 협력한다. 은행이 중소기업에 제공한 대출의 분류, 분류 개선, 구조 변경 및 차환 작업은 위험 기반 검사 원칙에 따라 하기로 했다.
아울러, 몽골의 금융시장 인프라 강화의 틀 안에서 전자결제, 국경 간 무역 결제, 핀테크 기반의 신규 상품·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결제시스템 제어 기능도 구현해 나가겠다고 했다.
몽골은 빅데이터 프레임워크 내에서 녹색 및 지속가능 금융 결과를 측정, 보고, 검증하는 통합 시스템 개발을 지원한다.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의 분류에는 유기농 식품 재배 및 생산 활동이 명확하게 반영되며 분류에 따른 녹색 및 지속 가능한 대출 제공 분야에서 금융 기관과의 협력은 다음과 같이 구현되는 대출 및 금융 프로그램 패키지의 일부다.
또한 몽골의 공공재정 개선과 경제교육 개선을 위한 활동 범위도 확대할 예정이다. 은행 부문의 법률 개혁을 지속하고 신용 보고 규정을 개선하며 2024년 정부 통화정책의 기본방향을 승인하는 국회 결의에 따라 정부 인계 시까지 주택담보대출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상환재원을 지원하며, 재원은 수도와 지방에 균등한 접근을 보장하는 프로그램 프레임워크 정부, 몽골 은행, SRC가 업무에 배정되었다.
부얀 온드라흐 몽골 통신원 buyan@nvp.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