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철도, 하나로 통합 계획
이젠 철도가 베트남 전국을 다닐 예정
다른 여러 국가 참고하여 진행 예정

사진=뉴시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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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개발 방향에 대한 정치국의 결론은 국가의 경제-사회 발전 진전에서 철도 시스템의 중요성을 재정의하기 위해 강력한 정치적 결단을 보인다.

현재 운송 시장 점유율은 0에 가깝고 철도는 진정한 의미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교통 인프라 시스템은 심각한 불균형 상태에 있으며 경제와 사회는 너무 많은 위험과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위의 긴급 요청에 직면하여 정치국은 2045년 비전과 함께 2030년까지 철도 산업의 발전 방향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결론을 발표했다.

철도의 역할과 위상 재정의

정치국 결론은 철도 운송의 위상, 역할, 중요성, 필요성이라는 정치적 체계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가져오는 매우 중요한 지점을 식별한다. 한편 가장 큰 목표인 가장 결정된 목표는 남북 전역에 고속 철도를 건설하는 것이다. 이는 "철도망의 척추"를 건설하는 프로잭트다. 이제부터 베트남의 철도 시스템은 지방, 항구, 공항을 연결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치국은 2025년까지 철저한 기록을 마련해 국회에 상정해 남북 간 고속철도 투자를 청구하는 첫 목표를 세웠다. 의회의 승인을 받으면 2026-2030은 하노이 – 빈, 호지민시 – 나트랑의 두 단계를 시행하기 시작했고 2045년 이전에 라인을 완성했다.

철도망의 척추를 구축한 후, 2030년 베트남 남북지역은 국제 관문 항구(하노이- 하이퐁, 비엔 호아-붕타우), 국제 수출 관문(하노이-라오까이, 하노이-랑선), 공항(투 티엠- 롱 타잉), 하노이의 동순환 철도(응옥호이-락다오-박홍-타익로이)를 연결하는 여러 노선을 취항하기 시작했다.

호치민시 – 껀터의 경우, 행정부는 2030년까지의 기간에 적합한 공공 파트너십(PPP) 또는 기타 투자 방법에 투자하는 것을 지향한다. 또한 정치국은 2035년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도시 철도망 완성이라는 목표도 세웠다.

교통부는 남북  고속철도 사업 투자 준비 진행과 관련해 시나리오 4분의 2를 중심으로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시나리오 1, 1,435 mm 이중궤 철도 건설, 길이 1,545 km, 최대 설계 속도 350 km/h, 여객 수송을 위한 추출 속도 320 km/h. 총 투자액은 약 587억 1천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나리오 2, 여객 및 화물 수송을 위한 1,435 mm 이중궤 철도 건설, 최대 여객 열차 추출 속도 180 km/h, 최대 화물선 120 km/h. 총 투자액은 약 649억 달러였다.

최근 베트남 감정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컨설턴트는 시나리오 2를 선택할 것을 제안한다.

남북 종단 고속철도 건설에 필요한 돈이 자금

철도 투자는 막대한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치국은 여러 출처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다음 시간에 그 과제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중기 공공 투자, 증가된 수익원, 연간 저축 등을 병행하여 PPP 방식으로 사회화에 자금을 지원한다.

철도 노선 건설 이후 당국은 ODA 자본과 국채 등 차용자본으로부터 자본을 회수하기 위해 철도 인프라 구조를 일부 활용하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건설 연구와 정책 제정이 필요했다.

이 주장을 극대화하기 위해 총리는 최근 2050년까지 비전인 2021∼2030년 철도 개발 자원 동원 계획에 대한 결정을 내렸다. 한편, 연구와 개정이 필요한 정부 지도부는 철도기반시설사업, 도시철도사업, 토지법 철도산업에 대한 우대세제혜택 규정, 기계·장비·경비부품·철도운송 등에 대한 수입세무 규정 등을 보완하고 있다.

총리는 또 국가철도 인프라 개·보수·투자에 예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지방규제 보완연구당국에 넘겼다. 또한, 국가철도개발투자에 참여할 자원을 조성하기 위해 국가철도역세권 내 토지계획기금을 사용하기 위해 지방토지법 규정을 보완하였다.

국회 발표 기본 연구

응우옌 반탕 교통부 장관에 따르면 업계는 현재 남북 고속철도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국가의 경제사회 발전에 장기적이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큰 규모의 프로젝트로 복잡한 기술 기준, 특히 대규모 투자 자원을 가지고 있다. 아직 이 사업은 유효하지 않지만 베트남에 처음 배치돼 교통국이 이 프로젝트에 투자한다는 주장을 하는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있다.

교통부의 각 부처는 총리가 위의 제안을 구축하기 위한 조직의 수장을 맡을 것을 제안했다. 또한 프로젝트 구축 과정에서 메커니즘, 정책, 주요 전반적인 해결책, 학제 및 연출, 부처, 부문, 지역 간 조정, 조정, 조정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남북축에 대한 고속철도 투자를 청구하자는 제안서의 건설, 정부프로그램, 국회, 행정자치부 등을 지휘하였다.

교통부에 따르면 위의 프로젝트는 투자 방법과 출처, 기술적 요소(기술, 개발 속도, 서비스 대상 등)를 선택하기 위해 신중하고 신중하게 조사해야 한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비전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 개발 동향과 베트남의 실제 상황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착취 모델이 필요하다.

현재 교통부는 관련 부서에 국가 감정 위원회의 의견을 받도록 지시하고 있다.  교통부는 또한 유럽, 중국 등 고속철도 시스템이 발달한 여러 국가에서 경험을 학습하는 사절단을 조직하여 사전 타당성 조사 보고서를 업데이트하고 완성했다.

“충분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시설을 갖추기 위해 교통부는 또한 2025년 투자를 청구하기로 결정하는 것을 고려한 유능한 수준의 프로그램의 기초로 완성되는 경험 많은 국제적 조언을 동원하여 연구할 것입니다.”

안민지 베트남 기자 anmin@nv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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