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천연가스 수요의 상당 부분을 이란으로부터의 수입에 의존
이란, 미국의 제재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 수십억 달러의 자산을 확보하지 못해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이라크 외무부의 한 고위 관리는 미국의 면책특권을 받은 뒤 이란에 약 27억6000만 달러(한화 약 3조 5615억 원)의 천연가스와 전기채무를 지불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언론발언 권한을 얻지 못해 익명으로 인터뷰에 응한 이라크 외교부 소식통은 "후세인 이라크 외무장관이 6월 8일 리야드 회의에 참석한 틈틈이 앤서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을 만나 미국의 허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수십 년간의 충돌과 제재로 이라크 천연가스 수요의 상당 부분을 이란으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러나 미국의 이란산 석유와 천연가스 제재는 이라크가 이들 수입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지 못하게 해 막대한 빚을 지게 했고, 이란은 정기적으로 가스 공급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보복에 나섰다.

아흐메드 사하프 이라크 외무부 대변인은 이 부채에 대한 질문에 "이라크와 이란 간 채무 문제에 관한 것"이라고 짧게 답했고, 후세인 외무장관은 "리야드가 미 국무장관과 논의할 때" 진전을 이뤘다고 통신은 전했다.

하지만 더 많은 세부 사항들이 제공되지 않았다.

이란 통신은 예헤이아 에샤그 이란-이라크 상공회의소 책임자의 말을 인용해 "이라크에서 동결된 이란의 돈은 이미 순례자들에게 할당됐으며 일부는 기본 상품을 구입하는 데 쓰였다"고 전했다.

이라크 외교부 소식통은 이 돈은 이라크 상업은행을 통해 송금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은 미국의 제재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 수십억 달러의 자산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미국은 석유자원이 풍부하고 석유수출국기구 2위의 산유국인 이라크에 자급자족을 요구하며 이란 에너지를 제재에서 면제해 주는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바그다드는 그렇게 하기 어렵다고 신문은 전했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