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과 시민이 함께 만다는 ‘마카다 안동’ 구독자 증가

안동시가 5개의 공식 SNS 채널 개설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 사진=안동시 제공
안동시가 5개의 공식 SNS 채널 개설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 사진=안동시 제공

안동시청 공무원들이 직접 만드는 ‘SNS 브랜드 마케팅이 인기몰이 중이다.

안동시는 각 채널마다 이용자 성향을 고려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5개의 공식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카드뉴스 등으로 연 300여 건의 시정 중심 콘텐츠를 전달하는 페이스북카카오톡 채널11 채팅으로 다양한 요청사항을 접수해 민원 부서를 바로 찾아주는 등 매년 약 100여 건의 채팅 민원을 처리, SNS 기능의 장점을 살린 소통창구로서 기관의 핑퐁행정 해소에도 앞장서고 있다.

2018년 제1기 활동을 시작해 2023년 제6기까지 선발한 안동시 SNS기자단은 포털 검색으로 안동의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에 안동 관광축제시책 등 분야별로 생생하게 취재한 약 300여 건의 기사를 제공해 약 410만 회가 넘는 누적 조회 수를 기록했다.

젊은 층이 자주 이용하는 유튜브는 유튜브 숏폼, ‘인스타그램의 경우 인스타그램 릴스를 활성화 해 콘텐츠의 다양성을 꾀하고 큰 공감을 얻어 구독자를 증가시키고 있다.

유튜브 경우 전년도 기준 400% 구독자 증가로 현재 12,000여 명이 구독, 인스타그램의 경우 전년도 기준 200% 팔로워 증가로 구독자 숫자가 1만을 넘어 섰다.

일반적인 홍보영상에서 벗어나 전 콘텐츠에 직원이 직접 출연하고 시나리오를 연출해 시정을 재기발랄하게 엮은 인포머셜패러디형태의 홍보영상과 각 부서의 업무 일상을 담은 직렬별 브이로그’, 읍면의 이장님과 함께 만드는 이장과 주사영상은 큰 공감을 받아 채널 누적 조회수 약 260만을 기록했다.

특히 패러디 물의 고향사랑기부제 영상의 경우 행정안전부의 고향사랑기부제 교육에 활용되는 등 성과를 내기도 했다.

안동시는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채널에 동일하게 올리는 획일적인 홍보를 벗어나려 한 만큼 5개 채널의 정기적인 콘텐츠 발굴과 생산, SNS 기능과 특징을 충실히 활용한 운영 방향이 공감과 구독으로 이어지고 있다.”이러한 차별성이 곧 변화의 시작으로 안동을 알리는 데 소통의 통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