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과 시민이 함께 만다는 ‘마카다 안동’ 구독자 증가
안동시청 공무원들이 직접 만드는 ‘SNS 브랜드 마케팅’이 인기몰이 중이다.
안동시는 각 채널마다 이용자 성향을 고려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5개의 공식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카드뉴스 등으로 연 300여 건의 시정 중심 콘텐츠를 전달하는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채널’은 1대1 채팅으로 다양한 요청사항을 접수해 민원 부서를 바로 찾아주는 등 매년 약 100여 건의 채팅 민원을 처리, SNS 기능의 장점을 살린 소통창구로서 기관의 핑퐁행정 해소에도 앞장서고 있다.
2018년 제1기 활동을 시작해 2023년 제6기까지 선발한 ‘안동시 SNS기자단’은 포털 검색으로 안동의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에 안동 관광‧축제‧시책 등 분야별로 생생하게 취재한 약 300여 건의 기사를 제공해 약 410만 회가 넘는 누적 조회 수를 기록했다.
젊은 층이 자주 이용하는 ‘유튜브’는 유튜브 숏폼, ‘인스타그램’의 경우 인스타그램 릴스를 활성화 해 콘텐츠의 다양성을 꾀하고 큰 공감을 얻어 구독자를 증가시키고 있다.
유튜브 경우 전년도 기준 400% 구독자 증가로 현재 1만 2,000여 명이 구독, 인스타그램의 경우 전년도 기준 200% 팔로워 증가로 구독자 숫자가 1만을 넘어 섰다.
일반적인 홍보영상에서 벗어나 전 콘텐츠에 직원이 직접 출연하고 시나리오를 연출해 시정을 재기발랄하게 엮은 ‘인포머셜’과 ‘패러디’ 형태의 홍보영상과 각 부서의 업무 일상을 담은 ‘직렬별 브이로그’, 읍면의 이장님과 함께 만드는 ‘이장과 주사’ 영상은 큰 공감을 받아 채널 누적 조회수 약 260만을 기록했다.
특히 패러디 물의 고향사랑기부제 영상의 경우 행정안전부의 고향사랑기부제 교육에 활용되는 등 성과를 내기도 했다.
안동시는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채널에 동일하게 올리는 획일적인 홍보를 벗어나려 한 만큼 5개 채널의 정기적인 콘텐츠 발굴과 생산, SNS 기능과 특징을 충실히 활용한 운영 방향이 공감과 구독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러한 차별성이 곧 변화의 시작으로 안동을 알리는 데 소통의 통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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