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석, “다른 나라들과의 경제적 유대관계 심화시킬 것”
"중국 경제, 회복력 있으며 경제적 잠재력 충분해"... 장기적 성장 전망 언급
경제 성장 개선 위한 경제정책 변화 약속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시진핑 주석이 중국 경제가 회복력이 있다며 공산당 총서기 3 연임이 확정되면서 다른 나라들과의 경제적 유대관계를 심화시키겠다고 다짐했다고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보도하였다. 

시 주석은 당 대회 폐막 후 중국과 해외 언론인 청중들에게 연설하면서 “중국은 세계와 고립되어서는 발전할 수 없다”며 “세계의 발전에도 중국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중국 최대 정치 행사인 제20차 전국 대표대회(당대회)는 엄격한 코로나19 통제와 부동산 시장 침체로 인해 경제 성장에 타격을 입은 중국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는 시기에 이루어졌다. 

시 주석은 “현재 중국 경제는 회복력이 있으며 경제적 잠재력이 충분하다”며 중국의 장기적인 성장 전망을 언급함으로써 우려를 완화시켰다. 

더불어 그는 당 대회에서 중국을 경제 침체와 미국의 제재로부터 격리하는 동시에 세계 다른 나라들과의 전략적 무역 및 투자 연계를 유지하는 이중 순환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개혁과 개방을 확고히 심화시키고 질 높은 발전을 확고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경제 성장 개선을 위한 경제정책의 변화를 약속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이미 발표된 연금 연령 인상과 도시 거주 제한 완화 등의 개혁이 지속된다면 중국이 향후 10년간 연평균 약 4.6%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시 주석의 최근 전임자들은 두 번의 5년 임기를 마치고 물러났지만 이번 대회 결과 시 주석은 최소한 2027년까지 최고위직에 머물 것으로 보이며 그는 내년에 정부의 주요 경제 요직에 장기 측근들을 임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주석은 지난주 당대회 보고에서 경제발전이 당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하면서도 경제 발전이 국가 안보와 균형을 이룰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